#B94 영어의 어순 "장소 / 시간"

#B94 영어의 어순 "장소 / 시간"


#B94 영어의 어순 "장소 / 시간"


여태까지 다양한 한정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뜬금없지만, 영어의 문장을 조합하는 순서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우리는 영어는 대표적인 고립어로 일종의 조립식 구조의 언어라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과 달리 어순이 상당히 중요하지요. 우리말의 경우에는 어순이 바뀌어도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지만, 영어의 경우에는 어순이 바뀌게 되면, 그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영어에서 문장을 만드는 어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지요.



# 영어의 문장 순서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경우


우선 기본적으로 영어의 대부분의 문장은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우리말에서는 "나는 사랑하고 있어요."라는 말처럼, 목적어를 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에서는 목적어를 빼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답니다.


목적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동사들을 두고 "자동사"라고 하는데요. 그 숫자가 얼마 되지 않기에 이렇게 "목적어"를 동반하는 타동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요.


그래서, 이 경우에 이렇게,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되는 경우,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조합을 할 수 있답니다. 아래에서 위와 같은 조합으로 만들어진 문장을 살펴볼 수 있지요.


"He speaks English." (그는 영어를 말한다.) [English = 목적어]

"I like Italian food." (나는 이탈리아 음식을 좋아한다.) [Italian food = 목적어]

"We invited a lot of people to the party." (우리는 파티에 많은 사람들을 초대했다.) [a lot of people = 목적어]

"I opened the door." (나는 문을 열었다.) [The door = 목적어]


이렇게, 순서대로 주어, 동사, 목적어로 쓰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교재에서는 소개되어 있지 않지만, "주어 + 동사"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동사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m listening." (나는 듣고 있어요.)


위와 같이 "LISTEN"이라는 단어는 자동사인지라, 목적어 없이 그냥 사용이 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이러한 자동사에 "목적어"를 쓰기 위해서는 "전치사"를 빌려서 사용해야 한답니다. 그래서 위의 문장을 "~를 듣는다"라는 말로 쓰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사용해야 하지요.


"I am listening to the music." (나는 그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 장소와 시간을 문장에 첨가하는 경우의 순서 = "장소 / 시간"


그런데, 문장이 항상 "주어 + 동사 + 목적어"로만 끝나지는 않습니다. 다른 의미를 첨가하기 위해서 다른 단어들을 문장에 첨가해서 만들 수도 있지요. 아래와 같은 경우가 그런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We went to a party last night." (우리는 어젯밤에 파티에 갔습니댜.)


이렇게, 무언가를 했는데, 그것에 대한 장소와 시간을 문장에 첨가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위에서 장소는 "A PARTY"가 될 것이고, 시간은 "LAST NIGHT"이 되겠지요.


이렇게 문장에 시간과 장소가 첨가되는 경우에는 간단합니다. 바로 "목적어" 다음에, "장소 + 시간"의 순서대로 적어주면 된답니다. 아래에서 그런 문장들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She walks to work every day." (그녀는 매일 회사로 걸어서 출근합니다.)

"Will you be at home tonight?" (오늘 밤에 집에 있을 거니?)

"I usually go to bed early." (저는 일반적으로 일찍 잠에 듭니다.)

"We arrived at the airport at 7 o'clock." (우리는 7시에 공항에 도착했다.)


이렇게 문장에 장소와 시간을 첨가하는 경우에는 "장소"를 먼저 적고, 그다음에 "시간"을 첨가하면 된답니다. 이는 영어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순서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해서 익숙해지는 것이 문장을 만들고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4"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