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8 전치사 IN/AT/ON "시간의 경우"

#B98 전치사 IN/AT/ON "시간의 경우"


#B98 전치사 IN/AT/ON "시간의 경우"


드디어 영어의 "전치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영어의 전치사는 우리말에는 없는 개념인지라 외국인이 전치사를 완벽하게 사용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리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이,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두면 어느 정도 응용이 가능하기도 하고, 실제로 원어민들도 자신들의 생각에 따라서 같은 문장을 만들 때, "다른 전치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점이 있기도 하고 말이죠. 그래서, 전치사를 완벽하게 사용하기보다는 이 전치사는 이런 개념을 가지고 있구나 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영어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시험을 준비 중이라면, 헷갈리는 전치사를 집중적으로 암기해야 하기도 하겠지만요. (그래서 시험에서 전치사 문제를 자주 묻기도 합니다. 문제로 내기 좋기떄문이지요.)




# 전치사 = 명사 앞에서 사용되는 단어


우선 전치사가 무엇일까에 간략하게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한다면, "전치사"의 경우에는 "명사" 앞에서 사용되는 품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전치사가 가진 의미를 첨가한다고 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전치사 "IN / AT / ON"의 경우가 시간에 대해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AT / ON / IN이 시간에 대해서 사용되는 경우


이렇게, 이번에는 AT / ON / IN이 시간에 대해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볼 것인데요. 우선 기본적으로 "ON / AT / IN"의 전치사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ON = 어딘가에 붙어 있는 것을 가리키는 개념

IN = 어딘가 안에 있다는 개념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 개념)

AT = 경계가 모호한 공간에 있다는 개념


단순하게 정리해보면,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개념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영어를 쓰는 사람들은 "시간"에도 각각 다른 전치사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 AT = 주로 시간 / 특정한 한 때


하지만, 시간에서는 위의 개념과는 크게 상관없이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작은 것에서 큰 것을 가리킬 때 "AT / ON / IN"의 개념으로 확장이 된다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지요. "8시", "10시"와 같이 특정한 시간을 가리키는 경우, 혹은 "밤"과 같은 특정한 한 때의 시간을 가리키는 경우에 AT을 사용한답니다.


AT 8 O'CLOCK

AT 10:30

AT MIDNIGHT

AT NIGHT

AT THE END OF OCTOBER


이렇게, 말이죠. 주로 작은 개념에서 AT이 사용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 ON = 하루 / 요일 등의 조금 더 큰 개념에서...


ON의 경우에는 AT보다는 조금 더 큰 단위에서 사용된답니다. "하루", 특정한 요일과 같은 개념에서 ON이 쓰이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월요일, 일요일, 월요일 오전, 화요일 오후 등과 같은 내용에서 "ON"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하루"와 관련된 표현에서 모두 "ON"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ON FRIDAY

ON SUNDAYS

ON NOVEMBER 20TH

ON FRIDAY NIGHT

ON WEEKEND / ON WEEKENDS


그런데 재미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WEEKEND"의 경우인데요. 주말을 가리키는 경우에 미국식 영어에서는 "ON WEEKEND"를 사용하고, 영국식 영어에서는 "AT WEEKEND"를 사용한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기본 개념으로 접근을 해야 할 것인데요.


미국식 영어에서는 "주말"이 주중 다음에 붙어있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금요일 다음에, 토요일, 토요일 다음에 일요일이 붙어있는 개념으로 본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국식 영어에서는 주말이 꼭 금요일 다음에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주말은 그냥 쉬는 날로, 특정한 일에 따라서 누군가는 월요일, 화요일에 쉬기도 할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주말이 꼭 "금요일" 다음에 붙어있는 것이 아니게 되는 것이지요.


미국 사람들은 주말을 토요일, 일요일의 개념으로 보는 반면, 영국 사람들은 주말을 "쉬는 날"의 개념으로 보기 때문에 이런 전치사 사용에서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아닐까 한답니다.



# IN = 한 달 / 계절 등 큰 개념...


그리고 마지막으로 "IN"의 경우에는 조금 큰 단위에 사용이 된답니다. 몇 년, 무슨 달, 어떤 계절과 같은 것들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것이지요.


IN APRIL, MAY, JUNE...

IN 2005, 2007, 2010, 2015

IN THE SPRING / SUMMER / FALL / WINTER

IN THE MORNING / AFTERNOON / EVENING


이렇게 조금 더 큰 단위에서 사용하는 편이랍니다.


# NEXT / LAST / THIS / EVERY 등이 날짜 앞에 쓰이면 "전치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주의해야 할 점은 "NEXT / LAST / THIS / EVERY"등이 날짜 앞에 사용되면, 굳이 전치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위의 단어들은 특별히 어떤 날을 집어주는 것인지라, 굳이 "무언가를 집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치사"를 다시 한번 쓸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위의 경우에는 전치사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사용한답니다.


"I am going to Chicago next Monday." (나는 다음 주 월요일에 시카고로 간다.)

"We go on vacation every summer. Last summer we went to Europe." (우리는 여름마다 휴가를 간다. 작년에는 유럽으로 다녀왔다.)


# "몇 분 뒤, 며칠 뒤에"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IN


그리고 IN의 경우에는 우리말로 "몇 분 뒤" 혹은 "몇 시간 뒤", "며칠 뒤"와 같은 의미로 사용이 된답니다. 바로 "SEE YOU IN FIVE MINUTES"라고 한다면, 5분 뒤에 보자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urry! The train leaves in five minutes." (서둘러! 열차는 5분 뒤에 떠나.)

"Good bye! I will see you in a few days." (잘 가! 며칠 뒤에 다시 보자.)


여기까지, "시간"에 대해서 사용되는 전치사 "IN / ON / AT"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8"에 해당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