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2 전치사 IN/AT/ON "장소의 경우"

#B102 전치사 IN/AT/ON "장소의 경우"


#B102 전치사 IN/AT/ON "장소의 경우"


이번에는 계속해서 이어서, 전치사 IN/ON/AT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는 이 3가지의 전치사가 "공간의 개념"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더 범위를 넓힌 경우를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름 "장소의 경우"라는 이름을 붙여보았지요.



# 범위를 조금 넓힌 경우의 전치사 IN / AT / ON


사실, 이렇게 범위를 조금 더 넓힌 경우에도 크게 차이점은 없답니다. 여전히 IN은 그대로 "경계가 있는 공간 안에 있는 경우"를 가리키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AT은 "특별히 경계가 없는 경우"를 가리키는 용도로 쓰이는 것이지요. 그리고 "ON"의 경우에는 여전히 "어딘가에 밀착하고 있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N = 경계가 확실한 어딘가에 들어있는 개념 /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개념

AT = 경계가 불분명한 곳에 있는 경우

ON = 어딘가에 붙어있는 경우


# IN BED / IN PRISON...


우선 먼저 IN이 쓰이는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IN은 특별히 경계가 확실한 경우에 주로 사용된답니다. 대표적으로 "IN BED", "IN PRISON"이라는 표현을 볼 수 있는데요. 침대는 확싫히 경계가 확실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 쏙 들어가서 잔다고 볼 수 있을 것이고요.


잘못해서 죄를 지어서 가는 감옥 역시도, 경계가 확실하답니다. 한 번 들어가면 마음대로 나올 수 없는 격리된 공간이지요. 병원 역시도 같은 개념이랍니다. 들어가기는 쉽지만, 한 번 입원하게 되면 쉽게 나올 수가 없는 곳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여전히 "IN"은 범위를 조금 넓히더라도, "경계가 확실한 경우"에 사용한답니다. 책 안에 어떤 내용이 있는 경우 역시도 마찬가지로 IN을 사용하지요. 그래서 IN이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것 외에도 더 많은 표현들이 있을 것이지만 말이죠.


IN BED = 잔다.

IN PRISON = 감옥에 있다. = 감옥에 수감 중이다.

IN THE HOSPITAL = 병원에 있다. = 병원에 입원 중이다.

IN THE SKY = 하늘에 있다.

IN THE WORLD = 세계 속에 있다.

IN A NEWSPAPER = 신문에 있다.

IN A PHOTOGRAPH = 사진에 있다.

IN A CAR / IN A TAXI = 차에 있다. / 택시 안에 있다.

IN THE MIDDLE OF SOMETHING... = 어떤 것 중간에 있다.


이렇게, 위와 같은 형태로 사용이 된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IN PRISON", "IN THE HOSPITAL"의 경우에는 단순히 그 공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 "수감 중이다", "입원해있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그 공간에서 "하는 일"에 주목하는 성질도 IN은 동시에 가지고 있답니다.


이따가 살펴볼 "AT"의 경우에는 반대이지요. 미리 보면, "AT PRISON" 혹은 "AT THE HOSPITAL"이라고 한다면, 그 공간에만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면회를 하러 가거나 병문안을 가거나 한다거나 이렇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지요.



# AT = 경계가 모호한 곳에 있는 경우, 그리고 그 공간에 있기만 한 경우


그리고 AT의 경우에는 여전히 경계가 애매모호한 곳에 있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정확히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는 "이곳"이야라고 말할 수 없는 곳에 있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지요.


그리고 습관적으로 "관공서"와 같은 곳을 지칭할 때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AT THE POST OFFICE", "AT THE DOCTOR'S OFFICE"와 같은 표현이 이러한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AT WORK = 사무실에

AT THE STATION / AT THE AIRPORT = 역에 / 공항에

AT THE POST OFFICE / AT THE SUPERMARKET = 우체국에 / 슈퍼에

AT THE DOCTOR'S OFFICE / AT THE HAIRDRESSER'S = 병원에 (조그마한 개인병원) / 미용실에

AT A PARTY / AT A FOOTBALL GAME = 파티에 / 축구 경기에


위와 같은 경우가 "AT"을 사용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HOME의 경우에는 "BE AT HOME"을 사용할 수도 있고 "BE HOME"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의미상의 차이점은 없지요.


"Are you at home?" = "Are you home?" (너 집에 있니?)


그리고, 호텔이나 식당 같은 경우에는 "IN"을 쓰든 "AT"을 쓰든 무방하답니다. 크게 의미상의 차이를 가지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We stayed at a nice hotel." = "We stayed in a nice hotel." (우리는 좋은 호텔에서 묵었다.)


# IN과 AT이 차이를 보이는 경우


하지만,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IN과 AT이 의미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IN JAIL"과 "AT THE JAIL" 혹은 "IN THE HOSPITAL"과 "AT THE HOSPITAL"과 같은 경우였지요.


"IN SCHOOL"과 "AT SCHOOL" 역시도 똑같이 차이를 보인답니다. "AT SCHOOL"의 경우에는 단순히 학교에 가있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위치적인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IN SCHOOL"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있다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위치적인 개념이 아니라 기능적인 개념으로 접근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비슷한 내용으로 "AT CHURCH"와 "IN CHURCH" 역시도 똑같이 작용한답니다. "AT"의 경우에는 단순히 거기에 있는 경우, "IN"의 경우에는 그곳에서 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보는 것이지요.


# ON = 여전히 어딘가에 붙어있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마지막으로 ON이 쓰이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범위를 넓히더라도 ON은 여전히 어딘가에 붙어있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밀착해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그래서 버스를 타는 것은 내 두 다리가 버스와 밀착하는 것이니, 버스를 탈 때는 "ON"을 쓴답니다. 생각해보면, 버스라는 공간 안에 있으니 IN을 써야 할 것 같은데, 다리가 밀착해있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ON"을 쓴답니다. 비행기 역시도 마찬가지고요.


ON A BUS / ON A TRAIN / ON A PLANE / ON A BOAT = 버스에 / 기차에 / 비행기에 / 보트에

ON THE FIRST FLOOR = 1층에

ON A STREET = 거리에

ON THE WAY TO ~ = ~로 가는 길에

ON THE WAY HOME = 집에 오는 길에


이렇게 어딘가에 밀착해있는 경우에는 주로 "ON"을 사용한답니다. 여기까지, "IN / AT / ON"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2"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