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9 전치사와 동명사(-ING)

#B109 전치사와 동명사(-ING)


#B109 전치사와 동명사(-ING)


이번에는 동명사가 전치사와 결합해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치사는 "명사"를 수반합니다. 그래서, "전치사 + 명사"의 순서대로 사용되지요.


하지만, 간혹, 뒤에 "동사"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원칙적으로 "전치사" 뒤에는 동사가 올 수 없지요. 그래서 이 경우에 동사를 명사처럼 만들어서 사용한답니다. 이 내용이 바로 "동명사(-ING)"라는 개념이었지요.



# 전치사 + 동명사(-ING)의 쓰임


이렇게 동사가 명사처럼 되어서 "동명사"가 되면, 그 쓰임은 마치 명사처럼 된답니다. 그런데 그 의미는 "동사"가 가지고 있는 그 의미를 그대로 가지고 가게 되지요. 그래서, "~하기"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TELLING"이라고 하면, "말하다"에서 "말하기"로 바뀌는 것이지요. 그리고 동사의 속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뒤에 목적어를 그대로 가지고 올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TELLING THE STORY"라고 한다면, "그 이야기를 말하기"라는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전치사 + 동명사"가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을 가지고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m not very good at telling stories." (나는 말하기에 소질이 없다.)

"Are you tired of doing the same thing every day?" (당신은 매일 같은 일을 하는 것에 싫증이 납니까?)

"Thank you for helping me." (나를 도와줘서 고마워.)

"Mark is thinking of buying a new car." (마크는 새로운 차를 사려고 생각 중이다.)

"He left without saying goodbye." (그는 인사도 하지 않고 떠났다.)

"After doing the housework, they went out." (집안일을 하고, 그들은 집을 나섰다.)


이렇게, "전치사 + 동명사 + 목적어"의 형태로 활용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명사와 같은 것들만 수반할 수 있는 전치사의 속성에 맞추어 동사를 명사처럼, "동명사"로 바꾸어 사용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7 - B"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