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천장"이란?

"유리 천장"이란?


"유리 천장"이란?


2016년 11월, 힐러리 클린턴이 도널드 트럼프에게 대선에 패하면서, 이 말이 다시 한번 조명을 받았습니다. 각종 언론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의 패배와 함께 이 표현을 많이 사용했는데요. 바로 타임(TIME)지의 기사에서는 이러한 제목이 달리기도 했습니다.


"Hillary Clinton Collides Again With Highest Glass Ceiling." (힐러리 클린턴은 이번에도 가장 높은 유리 천장에 무너졌다.)


이렇게, 힐러리 클린턴은 결국 "유리천장"을 극복하지 못하고 무너졌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여기에서 "유리 천장"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일까요?



"유리 천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유리 천장이라는 말은 경영학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천장" 혹은 "보이지 않는 벽"을 가리킨답니다. 바로 여성과 소수자의 승진을 제한하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가리키는 표현이지요. 암묵적이고, 비공식적인 차별을 의마하는 단어입니다. 이는 1986년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처음으로 쓰이면서 등장했고, 성차별이 직장 고위층에 팽배해있음을 폭로하는 단어로 사용된답니다.


더 높은 곳에 오르고 싶어 하는 실력 있는 여성이 번번히 차별을 당하고 진급하지 못하는 상황을 가리키는데요. 분명히 있긴 있는데 눈에는 보이지 않는 넘을 수 없는 4차원의 벽 같은 것을 가리키는 표현이랍니다.



"직장 내 여성 혹은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가리키는 다른 표현들"


유리천장이라는 표현과 함께 사용되는 다른 "유리" 시리즈의 표현이 있습니다. 모두 "여성 혹은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아래에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유리벽(GLASS WALL)"


직장 내에서 여성을 전통적인 여성적 기술이 요구되는 직종에만 배치하는 성 분리 현상의 은유입니다. "보조 및 지원업무, 사무직, 상담, 인간관계 관련 업무"와 같은 직종에 여성을 주로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여성집중직은 승진 사다리가 없는 주변적 업무이기에 여성에 대한 차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유리 절벽(GLASS CLIFF)"


실패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의 책임자로 여성이 승진한 경우에, 프로젝트가 실패한 후 여성이 승진과 더불어 해고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마치 일부러 함정카드를 발동하는 것과 같은 상황으로 여성에 대한 차별을 의미합니다.


"유리 엘리베이터(GLASS ELEVATOR)"


여성이 많은 직업군에서 "청일점"으로 존재하는 소수의 남성이 여성보다 경영진으로 빠르게 승진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일종의 남성우대로 여성에 대한 차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유리천장"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