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랩 멘탈리티(CRAB MENTALITY)"란?

"크랩 멘탈리티(CRAB MENTALITY)"란?


"크랩 멘탈리티(CRAB MENTALITY)"란?


영어에서 온 표현 중에는 "크랩 멘탈리티(CRAB MENTALITY)"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아마도 "게같은 정신"이라는 말로 직역을 해볼 수 있는 표현인데요. 이 표현은 어떤 의미를 담아내는 표현일까요? 한 번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랩 멘탈리티 = 내가 안되면, 너도 안돼야 해."


크랩 멘탈리티가 가지는 의미는 바로 "내가 할 수 없으면, 다른 사람도 할 수 없다."는 마인드를 가리킵니다. "내가 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도 하면 안 돼"라는 생각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우리말에서는 마치,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와 같은 말과도 가까운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 표현이 이런 의미를 가지는 데는 "게의 특성"에서 기인했다고 합니다.



"게를 잡아서 한 바구니에 넣어두면, 단 한 마리도 도망치지 못한다."


게를 잡아서, 바구니에 넣어두면 단 한 마리도 빠져나오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단 한 마리라도 도망치려고 하면, 다른 게들이 도망치려는 게를 잡아당겨서 결국 한 마리도 도망가지 못하게 막는다는 것이지요. 자신이 도망가지 못하면, 다른 게도 도망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게가 가진 습성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여기에서 나온 표현이 바로 "크랩 멘탈리티"라는 표현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시샘하고, 그것을 방해하도록 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크랩 멘탈리티"라고 칭하기도 하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크랩 멘탈리티"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