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랑의 추억을 담은 애니 "초속 5센티미터"

첫사랑의 추억을 담은 애니 "초속 5센티미터"


첫사랑의 추억을 담은 애니 "초속 5센티미터"


보고 나면 특별히 여운을 길게 남기는 작품이 있습니다. 관객들이 작품 속에 완전히 몰입하는 경우에 이런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렇게 작품 속에 몰입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지만, 그중에서 특별히 주인공이 경험한 내용과 관객이 경험한 내용이 겹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초속 5센티미터"라는 작품이 이렇게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이 한 번씩 겪는 감정을 통해서 관객들이 작품에 감정을 이입시키고, 영화를 보고 나서도 깊은 여운을 남기는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초속 5센티미터"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초속 5센티미터"라는 이름의 작품은 그 제목부터 독특합니다. 제목을 듣는 순간 어떤 내용을 다루는 작품이고, 이 제목이 무엇을 의미하고 암시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전혀 알 수 없는 엉뚱한 것 같은 제목이니 말이죠.


하지만, 초속 5센티미터라는 제목은 작품의 후반부에서 이에 대한 설명이 나오면서, 감성을 자극하기도 한답니다. 초속 5센티미터는 바로 "벚꽃이 떨어지는 속도"를 가리키는 것이지요.


"벚꽃이 떨어지는 속도, 초속 5센티미터"


굳이 과학적으로 따지고 들자면, 벚꽃이 떨어지는 속도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약 초속 160센티미터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위로 바람을 불게 하는 등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는 초속 5센티미터로 떨어진다고 하지요.


물론, 작가가 이렇게 과학적인 내용을 의도하고 제목을 붙인 것은 아닐 것이지만, 이 제목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있을 것입니다. 벚꽃이 떨어지는 속도를 다른 무언가에 대입하거나, 벚꽃을 천천히 떨어지게 하고자 하는 마음을 어떤 것에 대입하는 의도로 지은 것이 아닐까 하지요.


△ 초속 5센티미터 트레일러 영상


"순수한 감성을 자극하는 애니메이션"


초속 5센티미터에서 담고 있는 내용은 순수한 첫사랑에 대한 감정을 담고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어린 시절에 알게 된 두 남녀의 첫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남자의 시각으로 풀어내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영화는 크게 3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이야기는 두 남녀가 어린 시절에 서로를 알게 되고, 서로에 대한 감정을 확인하게 되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는 부분이지요. 이들의 이야기는 "벚꽃"과 함께 시작이 됩니다. 그래서, 1부의 제목은 바로 "벚꽃 이야기"인 것이지요.


2부 우주비행사라는 제목을 가진 부분에서는 중학생을 거치고, 고등학생이 된 남자 주인공의 모습을 그려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새로운 여자 인물이 등장하기도 하지요. 여기에서는 여성의 시각에서 남자 주인공을 짝사랑하면서 바라보는 시각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답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성인이 된 남자 주인공의 모습을 담고 있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첫사랑을 잊지 못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지요. 그리고 성인이 된 그들은 마지막 장면에서 우연히 그의 첫사랑을 기찻길에서 스치게 됩니다. 두 주인공이 무언가를 느끼고 뒤돌아보려는 순간 건널목에서 기차가 지나가면서 둘의 시선을 방해하면서, 이야기는 마무리가 됩니다.



"첫사랑에 대한 추억과 감정에 대해서 남녀의 시각 차이를 다루고 있는 작품?"


모든 남녀가 똑같지는 않겠지만, 이 영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남자와 여자의 첫사랑에 대한 감정의 차이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첫사랑을 끝까지 잊지 못한다고 하지만, 여자는 첫사랑을 하나의 좋은 추억 정도로 생각을 한다고 하지요.


이렇게 첫사랑을 대하는 남녀의 시각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고 이 작품을 해석하는 시각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혹시나 이러한 경험이 있는 남성분들이라면 특히, 이 영화를 보고 감성적인 부분이 폭발하게 될지도 모르는 것이겠지요.




"아름다운 영상미를 자랑하는 애니메이션"


이 애니메이션이 주목을 받았던 이유 중의 하나로는 바로 뛰어난 영상미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작품 속에서는 아주 깔끔하면서도 아름다운 삽화가 사용된 것으로 주목을 받았지요. 특히, 2부의 우주비행사에서는 은하수가 훤히 보이는 우주의 모습을 담아내기도 했지요.


△ 초속 5센티미터에 삽입되었던 음악 "ONE MORE TIME, ONE MORE CHANCE"


"영화를 4분으로 압축해서 보여주는 음악, ONE MORE TIME, ONE MORE CHANCE"


영화의 후반부에서 극적인 긴장감을 고조화시키는 음악이 있습니다. 바로 "ONE MORE TIME, ONE MORE CHANCE"라는 음악이지요. 이 음악을 들어보면, 마치 이 애니메이션을 위해서 일부러 음악이 만들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음악은 이 영화가 만들어지기 전에 이미 공개된 음악이라고 하지요. 1997년에 공개된 음악으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이 음악을 듣고 영감을 얻어서 "초속 5센티미터"라는 작품을 쓰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곡은 극 후반부에서 이야기를 축약해내고, 주인공의 감정을 대변해주는 용도로 쓰이게 되지요.


이 곡은 "야마자키 마사요시"의 정규 앨범으로 교통사고로 죽은 아내를 위해서 만들어진 곡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감성을 자극하는 애니메이션 "초속 5센티미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보고 나면 사람을 너무 감성적으로 만드는지라 조심해서 봐야 할 영화 중의 하나로 꼽고 있답니다.


"초속 5센티미터"


장르 : 애니메이션

감독 : 신카이 마코토

출연 : 미즈하시 켄지, 콘도 요시미, 하나무라 사토미, 오노우에 아야카 등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영상 & 공연 리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