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수산시장 "츠키지 시장"

도쿄 수산시장 "츠키지 시장"


도쿄 수산시장 "츠키지 시장"


우리나라의 서울에 "노량진 수산시장"이 있다면, 도쿄에도 비슷한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츠키지 시장"이 그것이지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노량진 수산시장과 다른 점이 있다면, 츠키지 시장은 이른 아침에 가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모든 가게가 아침에 문을 열었다가 오후 2시쯤이 되면 모두 문을 닫는다고 하지요.


이 내용은 과거 성시경 씨가 문천식 씨와 배틀 트립이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소개한 내용이기도 하답니다. 방송에서도 아침부터 츠키지 시장을 방문해서 이것저것 맛있는 음식을 먹어보는 모습을 보였지요.



"도쿄의 츠키지 시장"


이렇게 도쿄의 중심에 있는 츠키지 시장의 역사는 16세기 초 에도막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식자재를 조달하기 위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사카 츠쿠다무라 출신 어부들을 도쿄로 데려왔다고 하지요.


이들을 도쿄로 데려오면서, 어부들에게 "도쿄만의 조업권"을 준 것이지요. 조업권을 받은 어부들은 잡은 해산물 중의 일부를 에도 막부에 조공했고, 나머지는 지금의 도쿄역 주변에 있는 니혼바시에서 판매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츠키지 시장의 모태가 되었다고 하지요.


하지만, 이후 1923년 관동대지진으로 인해서 도쿄의 수산시장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자리를 잡은 수산시장이 바로 현재의 장소가 된 것인데요. 이 시기가 바로 1935년이라고 합니다. 1935년에 자리를 잡고 지금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시장이니 그 역사가 상당히 오래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츠키지 시장은 장내 시장과 장외 시장으로 나뉩니다."


츠키지 시장은 장내 시장과 장외 시장으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장내시장은 수산물 유통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분들이 방문해서 경매를 하는 도매시장이라고 보면 되고, 장외시장은 소매시장으로 일반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음식과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랍니다.


아마도 성시경 씨와 문천식 씨가 배틀트립에서 보여준 장면도 "장외시장"이 아닐까 하는데요. 저도 츠키지 시장을 처음 방문해서 간 곳이 바로 "장외시장"이었답니다.





△ 츠키지 장외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가게들


"해산물과 관련된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는 츠키지 시장"


도쿄 여행의 넷째 날 츠키지 시장을 일부러 가장 먼저 방문했습니다. 츠키지 시장을 너무 늦게 방문하게 되면, 볼거리와 먹거리를 놓칠 수 있을 것 같다는 불안감에서였지요. 그래도 다행히 잘 찾아와서 시간 안에 방문해서, 츠키지 시장 곳곳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츠키지 시장에는 정말 많은 인파가 몰려있었는데요. 동시에 여기저기에서 먹음직스러운 다양한 먹거리들이 저를 유혹하고 있기도 했습니다.







△ 100엔짜리 계란말이








"100엔짜리 계란말이"


츠키지 시장 곳곳을 구경하다가 가장 먼저 맛을 본 음식은 바로 배틀트립에서도 소개되었던 "100엔"짜리 "계란말이"였습니다. 가격이 저렴한데 상당히 맛있어 보이는 모양이어서 일부러 저도 한 번 맛을 보았습니다. 이 음식을 먹기 위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서, 줄을 제법 길게 섰던 기억이 납니다.


계란말이를 주문할 때, 두 가지 맛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단것과 달지 않은 것이었는데요. 저는 달지 않은 것으로 선택했는데, 계란이 가득 차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 간단하게 점심식사를 해결했던 츠키지 시장 속의 식당


"시장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지만 제법 가격은 비쌌습니다."


분위기는 시장 분위기였지만, 이 곳에서 판매되는 음식은 제법 비싼 음식이 많았습니다. 특히 회와 해산물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저는 일본식 회는 그다지 입에 맞지 않아서 익힌 음식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무엇을 먹을까 고민을 하다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생선과 조개 덮밥처럼 보이는 음식을 먹었는데요. 크게 맛있지도 않고, 맛이 없지도 않았던 음식이었습니다.


다만, 100엔에 함께 주문할 수 있었던 "국"이 상당히 시원한 것이 마음에 들었답니다. 아무튼, 시장이 철수하기 전에 점심 식사를 마치고, 저는 다음 장소로 이동했답니다.


"일본 도쿄, 츠키지 시장"


주소 : 5 Chome-2-1 Tsukiji, Chūō, Tokyo 104-0045, Japan

전화번호 : +81 3-3542-1111

홈페이지 : http://www.tsukiji-market.or.jp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일본 동부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