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이 고퀄? "골드버그 장치"

쓸데없이 고퀄? "골드버그 장치"


요즘에는 쓸데없이 고퀄이라는 말을 쓰기도 하는데요. 질이 좋을 필요가 없는 어떤 것의 질이 너무 좋은 경우에 사용하는 말이랍니다. 오래된 자동차에 쓸데없이 엄청난 기능을 넣어준다거나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이런 쓸데없이 고퀄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고전적인 장치가 있습니다. 이제는 "골드버그 장치"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장치이지요.




"간단한 것을 하기 위해서 쓸데없이 많은 장치를 만든 장치, 골드버그 장치"


골드버그 장치는 20세기에 활동한 미국의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RUBE GOLDBERG)"가 고안한 기계장치입니다. 생김새나 작동원리는 아주 복잡하고 거창한데, 하는 일은 아주 단순한 기계를 가리키지요. 예를 들자면, 책 한 페이지를 넘기기 위해서 엄청나게 많은 기계를 설치하는 경우를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물리적인 법칙을 이용해서 거대한 장치를 만드는 것을 두고 "골드버그 장치"라고 하는데요. 재미있는 콘셉이긴 합니다. 이런 내용을 게임으로 그대로 옮기기도 했는데요. 이와 관련된 게임으로는 "요절복통 기계, 어메이징 알렉스, 코로파타, CRAZY MACHINES, BAD RATS"와 같은 게임이 있습니다.


"한 번의 작동으로 목적이 달성되어야 하는 것이 골드버그 장치의 특징"


골드버그 장치의 특징으로는 한 번의 작동으로 목적이 달성되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로 장치의 작동을 시작하기 위한 최초의 동력을 제외하고, 그 이후에 이어지는 장치에 적용되는 동력은 모조리 장치 내부에서 공급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 골드버그 장치의 예시


"이제는 예술로 승화된 골드버그 장치"


처음 미국의 만화가인 골드버그가 이 장치를 소개했을 때는, 단순한 일도 복잡하게 해나가는 현대인을 풍자하기 위함이었다고 하는데요.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골드버그 장치는 점차 예술의 경지에 이르게 되기도 합니다. 노래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혼다의 자동차 광고 등에도 사용되기도 하고, 다양한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에서도 활용되기도 했지요.


그런 사례들은 아래에서 볼 수 있답니다.


△ OK GO의 "THIS TOO SHALL PASS" 뮤직비디오, NASA가 제작에 참여한 것으로 화제가 되었다.


△ 혼다의 자동차 광고 "THE COG"


△ 영화 구니스에서 활용된 장면


△ 페이지를 넘기는 장치, 이 유투버의 채널에 들어가면 더 다양한 장치에 관한 영상이 있다.


△ 일본 애니메이션 푸치마스에서 등장한 골드버그 장치


△ 일본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 말려에서 등장한 골드버그 장치


여기까지, 골드버그 장치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골드버그 장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상상력과 과학원리가 필요하기에 요즘에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등에서도 교육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사례이기도 하답니다.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자연도서관/자연과학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