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교통카드 정리

싱가포르 교통카드 정리


싱가포르 교통카드 정리


싱가포르는 조그마한 도시국가이기 때문에 면적이 그리 넓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서울보다는 크고 부산보다는 조금 더 큰 면적을 가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래서 싱가포르는 좁은 곳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싱가포르는 그리 넓지 않기에 싱가포르를 여행하는 경우에는 다른 것은 거의 필요가 없고,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충분히 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중교통을 보다 손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교통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보다 편할 것입니다. 매번 현금을 내고 대중교통에 탑승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니까요.



“싱가포르의 대중교통 카드”


그래서 이번에는 싱가포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카드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대중교통 카드에 대해서는 따로 하나씩 살펴본 바 있지만, 이렇게 모아서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 합니다. 우선 싱가포르에서는 크게 3가지의 교통카드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지요.


1. MRT 스탠다드 카드 ☞ http://theuranus.tistory.com/4963

2. 이지링크 (EZ LINK) ☞ http://theuranus.tistory.com/4964

3. 투어리스트 패스 (TOURIST PASS) ☞ http://theuranus.tistory.com/4965


이렇게 3가지의 교통카드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위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되는데요. 간략하게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고 있답니다.



△ 싱가포르의 버스 정류장

  

“싱가포르의 지하철 MRT에 탑승할 때 사용하는 스탠다드 카드”


싱가포르에도 우리나라의 전철 혹은 지하철에 해당하는 운송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MRT”라고 불리는 노선이지요. “MRT”는 “MASS RAPID TRANSIT”의 약자로, 한 번에 대량으로 운송하는 운송수단”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지하철에 탑승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로는 위에 언급한 3가지 카드가 있는데요. 첫 번째 방식으로는 “스탠다드 티켓”이 있습니다. 이 카드는 우리나라의 1회용 지하철권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 지하철역에 비치되어 있는 티켓 발권기에서 받을 수 있는 카드이지요. 그리고 특이한 점은 이 카드는 1회용은 아니고 여러 번 쓸 수 있습니다. 총 6번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싱가포르 지하철


“이지링크 카드 = 우리나라의 티머니 카드”


다음으로는 “이지링크”라는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 카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싱가포르의 지하철인 MRT 뿐만 아니라, 버스를 이용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편의점 등에서 결제를 할 때 사용할 수 있기도 하답니다. 정말 우리나라의 티머니 카드와 많이 닮아있는 카드이지요.


이 카드는 카드 구입비용 5달러가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드는 구입처에 따라서 10달러 혹은 12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구입비용인 5달러를 제외한 비용이 카드에 충전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물론, 카드에 들어있는 비용을 소진하고 나면 나중에 따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투어리스트 패스 = 무제한 이용권”


마지막으로는 “투어리스트 패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카드는 여행자를 위한 카드로 특정한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각각 1일권, 2일권, 3일권이 있는데요. 자신에게 필요한 날짜를 선택해서 구매하면 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3일권이 가장 경제적으로 보였습니다. 1일권은 20달러, 2일권은 26달러, 3일권은 30달러였거든요.


이 카드의 특징은 기간 동안 “MRT"와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을 1일로 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일을 기준으로 1일로 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날 저녁부터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하루가 지났다면, 1일이 이미 소진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가격을 보면, 조금 비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카드 가격 중에서 10달러는 보증금이라고 하여, 카드를 다 사용하고 나면 나중에 환급을 받을 수 있기도 하답니다.



여기까지, 싱가포르에서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교통카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싱가포르 여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