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견의 고장 충주 "세계 무술박물관"

택견의 고장 충주 "세계 무술박물관"


택견의 고장 충주 "세계 무술박물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무술을 떠올려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태권도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태권도는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도 채택이 되면서 세계적으로도 그 위상을 떨치고 있는 무술인데요. 사실, 태권도에 앞서서 "택견"이라는 고유 무술이 있기도 했답니다.


이제는 태권도는 마치 스포츠화가 되었지만, 택견은 아직도 마치, 화려한 전투기술이라는 느낌이 드는 "무술"이기도 하지요.






"택견의 고장 충주"


이러한 우리나라의 전통 무술 중의 하나인 택견은 "충주"에서 나왔습니다. 택견이 충주에서 탄생했고, 이 무술은 고구려 시대 때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 무술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충주시는 이러한 택견을 바탕으로 "세계 무술공원"을 조성하기도 했습니다. 무술 공원과 무술박물관을 조성한 것인데요. 이는 1989년 충주댐 준공 시 한강 주변의 관광지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계획된 공원이라고 합니다.









"충주에서 볼 수 있는 세계 무술공원 & 세계무술 박물관"


세계 무술공원은 1989년부터 조성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총 부지면적은 617,00 제곱미터입니다. 그리고 1998년부터는 충주 세계무술축제를 개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무술 축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UNESCO)가 공식 후원하는 세계인의 무술축제이기도 하답니다.


세계무술공원에는 잔디밭이 있고, 몇 가지의 조형물이 있기도 한데요. 한족에는 "세계무술박물관"이 조성되어 있기도 하답니다.










"택견을 비롯한 한국무술, 그리고 다양한 세계의 무술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고 있는 세계무술박물관"


박물관에서는 택견의 고장 충주답게, 택견에 대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고, 이에 더불어 우리나라의 다른 다양한 무술에 대해서도 정리를 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여기에서 택견을 넘어서 다른 세계의 다른 무술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서 전시하고 있기도 하니, 무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찾으면 좋을만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까지, 충주에서 만나볼 수 있는 "세계무술 박물관"과 "세계무술 공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 세계무술공원"


주소 : 충청북도 충주시 칠금.금릉동 남한강로 24

전화번호 : 043-850-6740

박물관 운영시간 : 9:00 - 18:00

홈페이지 : https://www.chungju.go.kr/tour/contents.do?key=1204

특징 : 택견, 세계 무술, 세계 무술 축제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