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서문시장 "삼겹살 거리"

청주 서문시장 "삼겹살 거리"


청주 서문시장 "삼겹살 거리"


청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성안길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는 "서문시장"이 있습니다. 이 곳은 이제는 삼겹살로 특화된 거리가 조성되어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지나치면서 한 번 둘러보았지만, 너무 이른 시간에 방문해서 그런 것인지 문을 연 가게를 많이 볼 수는 없었답니다.


아무래도 보다 조금 더 늦은 저녁시간에 방문하게 되면, 사람들로 북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곳이었지요.



"청주에서 맛볼 수 있는 다소 독특한 삼겹살, 시오야키"


청주에서 삼겹살은 다소 특별하다고 합니다. 1960년대에서 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청주에서는 삼겹살에 소금을 뿌려서 굽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시오야키"라고 불렀다고 하지요. 시오야키는 소금구이를 가리키는 일본어로, 거리 곳곳에서 "시오야키"라는 이름의 간판을 찾을 수 있었다고 하지요.


그리고 이러한 시오야키는 한동안 청주 삼겹살을 가리키는 대명사처럼 쓰였답니다.





"청주 특유의 삼겹살을 맛볼 수 있는 서문시장의 삼겹살 거리"


과거에는 이렇게 청주에서 "시오야키"라는 청주 삼겹살을 판매하는 식당이 많이 있었지만, 세월이 흘러가면서 점점 많은 가게가 사라져 갔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이러한 삼겹살을 찾을 수 있는 곳이 많이 없는데요.


그래도 청주의 "서문시장"에서 이러한 삼겹살을 찾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청주 서문시장은 1964년에 개설되면서 과거에는 청주 최고의 상권을 자랑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과거의 명성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2012년 3월 3일 서문시장에 삼겹살 거리를 조성했고,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청주에서 맛볼 수 있는 전통 삼겹살을 판매하는 식당이 밀집하게 되었다고 하지요.






△ 이른 시간이라 제법 한산했던 삼겹살 거리


"너무 이른 시간에 방문해서 삼겹살을 맛보지는 못했지만..."


저는 이 곳에 너무 이른 시간에 방문하기도 했고, 혼자서 방문한 상황인지라 삼겹살을 맛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이번 기회에 이 곳을 잘 알아두었다가 다음 기회에 다시 청주에 방문할 일이 생기면 이 곳을 한번 들러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삼겹살을 판매하는 삼겹살 거리, 흥미로운 곳이 아닐까 합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서문시장 삼겹살 거리"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서문동

영업시간 : 11:00 - 23:00

특징 : 삼겹살 거리, 청주 삼겹살, 시오야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