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버스 "1일 무제한 이용권(원데이 패스)"
일본 관서지방인 "간사이 지방"을 여행하는 경우에, 무제한 교통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간사이 지방에서 이러한 무제한 교통카드는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간사이 스루 패스"를 들어볼 수 있고, 오사카 지역에서는 "주유패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주유패스의 경우에는 오사카 지역에 있는 대중교통과 주요 관광지까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카드이기도 해서, 잘 활용한다면 돈을 크게 많이 들이지 않고 오사카를 여행할 수 있는 유용한 카드랍니다.
"교토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교통카드"
오사카 지역을 벗어나서 교토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교통카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위에서 언급한 간사이 스루 패스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패스를 이용하면 교토에 있는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사이 스루 패스는 가격이 비싼 편인지라 많이 사용하지 못하면 그다지 이득이 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제 경우에는 교토에서 하루 정도만 돌아볼 예정이었기에 "교토"에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것이 바로 "교토 버스 1일 무제한 이용권"이었지요.
△ 교토 버스 원데이 패스
"교토 버스 1일 무제한 이용권"
교토에서는 교토 시영버스와 교토 버스, 그리고 게이한 버스가 있습니다. 3가지 버스 회사의 버스를 찾을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교토 버스 일일권"을 이용하면 "교토 버스"와 "교토 시영버스"를 하루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여기에 교토 지하철까지 같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버전이 있기도 한데요. 교토의 경우에는 주요 관광지를 버스로 이동 가능하고, 굳이 지하철을 탈 일이 별로 없는 곳인지라, 저는 이번에 교토 여행을 하면서 교토 버스 1일권을 구매해서 사용했답니다.
△ 교토역 버스의 내부
"하루 600엔에 무제한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교토 버스 1일권"
교토에서 무제한 교통카드를 이용하지 않으면 제법 많은 금액을 버스비로 지출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교토 버스의 기본요금은 230엔으로, 거리 비례의 요금제가 아니라 어느 곳을 가더라도 230엔을 내야 하는데요.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해보면 약 2,300원 정도가 된답니다.
특히 저희처럼 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여행지를 이동하기 위해서 많은 교통비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 교토 버스 1일권을 구입하면 보다 저렴하게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교토 버스 1일권의 가격은 600엔인데, 버스를 한번 타는데 230엔이 드는 것을 감안해보면, 3번만 타더라도 이익인 것을 볼 수 있으니까요.
멀리 떨어져있는 여행지에 한 번 방문하면, 왕복으로 최소 2번은 탑승해야 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 뒤, 다시 숙소로 돌아온다고 생각하면 하루에 최소 4번 버스를 타야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버스 카드를 이용하면 무조건 유리하게 됩니다.
△ 교토 버스 1일권을 사용하면 날짜가 찍힙니다.
"버스에 탈 때마다 번거롭게 돈을 내지 않아도 되는 1일 교통카드"
게다가 일본의 경우에는 아직도 현금만 받는 곳이 많은데요. 저희처럼 여행을 하는 여행자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티머니 교통카드와 같은 카드가 없다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럼 버스를 탈 때마다 현금을 지불해야 할 텐데, 참고로 교토 버스에서 현금을 내면 거스름돈이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버스도 과거에는 이른 시스템이었지요.
그래서, 버스로 주된 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버스 1일권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버스 1일권을 구매하는 장소"
그렇다면, 이러한 버스 1일권을 구입하는 장소는 어디가 있을까요? 여러 장소가 있는데요. 가장 확실한 장소는 교토역 안에 있는 "인포메이션 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답니다. 물론, 인포메이션 센터 외에도 다른 곳에서도 이 교통카드를 구입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장소를 한 번 정리해볼 수 있답니다.
1. 교토역 안 인포메이션 센터
2. 교토역 버스 정류장 D1 구역
3. 버스에서 내릴 때 기사님에게 구매하기 (하지만, 매진되는 경우가 있기도 함)
4. 우리나라에서 미리 구입한 후, 택배로 받거나 간사이 공항에서 수령하기
이 정도의 방법이 있답니다. 가격은 대인 기준으로 600엔이고, 소인 기준으로는 300엔이랍니다.
"버스 1일권을 이용하는 방법"
일본 버스는 우리나라 버스와 달리 뒷문으로 타고 앞문으로 내린답니다. 예전에 도쿄에서 본 버스는 앞문으로 타는 것 같았는데, 교토 버스는 모두 뒷문으로 타고 앞문으로 내렸답니다.
그래서 뒷문으로 타고난 다음에 내릴 때, 교통카드를 태그 하면 되는데요. 1일 무제한 이용권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지하철 개찰구처럼 카드를 넣는 곳처럼 생긴 구멍이 있답니다. 이 구멍에 카드를 넣으면, 뒤쪽에 사용 날짜가 찍히게 되는데요.
한번 이용한 다음부터, 다음에 버스를 다시 탑승할 때는 내를 때, 1일권 카드만 기사님에게 보여주고 내리면 된답니다. 전반적으로 교토 버스의 기사님들은 친절한 편인지라,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었답니다.
△ 교토역 앞에서 탄 버스
"이용 가능한 버스 노선도"
버스 1일권을 구입하면, 이용 가능한 버스 노선도도 함께 준답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교토 지역에는 이 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지라, 저는 굳이 버스 노선도를 보지 않고 다녔답니다. 단지 "교토 버스카드"로 이용할 수 없는 "게이한 버스"만 조심해서 타지 않으면 된답니다.
여기까지, 교토에서 하루 종일 버스를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는 교토 버스 1일권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1일권이라 함은 24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한 그 날을 기준으로 그 날 밤까지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랍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아침에 구매해서 하루 종일 활용하는 것이 이득인 카드랍니다.
"일본 교토, 교토 버스 1일 승차권(ONE DAY PASS)"
가격 : 600엔 (대인 기준) / 소인 300엔
특징 : 교토 시영버스와 교토 버스를 하루 종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음
홈페이지 : https://www2.city.kyoto.lg.jp/kotsu/webguide/ko/ticket/regular_1day_card_bus.html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