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중앙도서관”

성균관대 “중앙도서관”


성균관대 “중앙도서관”


각 대학교 캠퍼스에는 빼놓을 수 없는 시설이 있습니다. 바로 “도서관”이라는 시설인데요. 아무래도 학생들이 상주하는 곳이 캠퍼스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책을 대여하거나 읽고, 공부할 수 있는 도서관은 필수로 꼽을 수 있는 대학 시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균관대학교에도 이러한 도서관이 당연히 있는데요. 수원에 있는 삼성 학술정보관의 경우에는 엄청난 규모와 시설을 자랑하는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서울에 있는 도서관은 그것에 비해서 규모가 작은 편입니다.




“2011년 중순 리모델링과 증축을 끝낸 중앙도서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균관대 서울 캠퍼스의 도서관 역시도 증축과 리모델링을 하기도 했습니다. 2011년 중순에 리모델링과 증축이 끝났는데요. 덕분에 저도 보다 더 세련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이렇게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의 도서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정문 앞에 있는 심산 김창숙 선생님 동상”


우선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정문은 들어가는 순간 3층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층에서 시작하는 건물과는 다소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요.


건물은 3층을 기점으로 아래위로 2층씩 있는데요. 그래서 총 5층짜리의 건물이랍니다.


이 도서관 정문 앞에는 “심산 김창숙 선생님”의 동상이 있습니다. 김창숙 선생님은 일제강점기 이후, 성균관대가 성균관의 역사를 승계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신 분이지요.





“중앙도서관 3층의 라운지”


우선 도서관 입구를 통과해서 들어가면 가장 먼저 마주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오광현 라운지”라고 하는 곳인데요.


이 곳은 도미노피자 코리아 회장의 이름을 따서 지은 라운지라고 합니다. 참고로 오광현 회장은 성균관대 사회학과 78학번 선배님이라고 하지요.





“다양한 열람실과 PC실 등이 있는 3층”


우선 3층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열람실과 컴퓨터실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컴퓨터를 급히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학생증 등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예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한 번에 2시간, 그리고 추가로 2시간을 연장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노트북 전용좌석이 있기도 한데, 노트북 전용좌석은 개인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자리인지라, 자리만 예약해서 사용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그 외의 공간에는 일반 열람실이 있는데요. 주로 먼저 온 사람이 자리를 밭아서 사용하는 형태랍니다. 특별히 컴퓨터로 예약을 해서 사용하거나 하지는 않는 시스템이랍니다.






“다양한 책들을 찾을 수 있는 3층과 4층”


그리고 도서관이다 보니, 도서관 곳곳에서는 책이 있는 서가를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도서는 10진 분류법을 통해서 정렬이 되어 있으니, 필요한 책을 찾는다면, 코드를 잘 확인해서 찾으면 되겠지요.



△ 4층에서 볼 수 있는 개인열람실 캐럴


“4층에서 볼 수 있는 개인 열람실, 캐럴”


4층에는 독특한 개인 열람실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캐럴이라고 불리는 곳인데, 칸막이로 되어 있는 작은 개인용 열람실입니다. 창밖으로 경치를 볼 수 잇기도 한 공간이라 혼자서 집중해서 작업을 하기에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곳은 아무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대학원생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지요. 그리고 미리 예약을 해둔 대학원생에 한해서 이용을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스터디룸


“곳곳에 있는 스터디룸”


그리고 도서관 곳곳에서는 이렇게 스터디룸을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서관에서는 정숙해야 하는데, 팀 프로젝트를 위한 회의를 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대화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런 경우에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해놓은 공간이랍니다.


스터디룸 역시도 미리미리 예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답니다.


△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


△ 창의존


“스캐너 전용 PC가 있기도...”


요즘에는 스캐너를 잘 사용하지 않기도 하지만, 특히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은근히 스캐너를 많이 찾게 되기도 합니다. 특정한 서류 등을 스캐너로 스캔해서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이 경우에는 학교 도서관에 있는 스캐너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스캐너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3층에 있는데요. 스캐너는 총 2대가 있고, A3 사이즈와 A4 사이즈의 스캐너가 있답니다.



△ 스캐너를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

“4층에 있는 복사실”


그리고 복사 역시도 도서관에서 급하게 해결할 수 있기도 합니다. 4층에 있는 복사실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복사하고자 하는 책이나 페이지를 가져가서 복사를 할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성균관대학교의 중앙도서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중앙도서관”


주소 : 서울 종로구 성균관로 25-2

전화번호 : 02-760-1201

홈페이지 :  http://lib.skku.edu

이용시간 : (월-금) 8:30 - 21:40 / (토) 8:30 - 17:30

휴관일 : 일요일, 공휴일

특징 : 중앙도서관, 책 대여, 스캔, 열람실 등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