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산시장 “자갈치 시장”

부산 수산시장 “자갈치 시장”


부산 수산시장 “자갈치 시장”

 

부산을 대표하는 시장이라고 한다면, “자갈치 시장”을 먼저 떠올려 볼 수 있을 것 같다. 부산의 자갈치 시장은 서울의 “노량진 수산시장”과 유사한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부산 앞바다를 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을 대표하는 수산시장, 자갈치 시장”

 

자갈치 시장은 부산을 대표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산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산시장이라고 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부산에서 떠올릴 수 있는 시장 하면 먼저 떠오르는 곳이기도 하다.

 

“자갈치 시장으로 가는 방법”

 

자갈치 시장으로 가는 법은 어렵지 않다. 지하철을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는데, 자갈치역에서 내려서 10번 출구로 나오면 자갈치 시장으로 올 수 있다.

 

 

“구시장과 신시장이 어우러진 곳"

 

자갈치 시장은 구시장과 신시장이 어우러진 곳이다. 서울의 노량진 수산시장과 마찬가지로, 시장을 현대화시키는 작업이 진행되었고, 이로 인해서 야외에 있는 구시장이 있는 동시에 현대식 건물 안에 신시장이 자리를 잡고 있다.

 

 

“자갈이 있는 곳이라는 뜻의 자갈치 시장”

 

자갈치 시장의 어원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자갈이 있는 곳” 혹은 “자갈이 있는 언덕”이라는 의미로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치”는 “언덕 치”에서 따왔다는 설이 있기도 하고, “자갈이 있는 곳”이라는 의미의 “처”가 “치”로 변했다는 설이 있기도 하다.

 

 

“부산 남항 해변을 볼 수 있는 곳”

 

자갈치 시장에서는 부산 남항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해운대나 광안리에서 보는 바다와는 또 다른 느낌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부산 남항은 항구가 어항의 기능을 하고 있는데, 덕분에 자연스럽게 이곳에 “수산시장”이 자리 잡게 된 것이라고 한다.

 

 

“I LOVE JAGALCHI”

 

예전에 방문했을 때는 볼 수 없었던 조형물이 생겼다. “I LOVE JAGALCHI”라는 조형물이 들어선 것인데, 자갈치 신시장 뒤쪽에서 찾아볼 수 있다. 눈에 띄는 곳에 있어서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여행을 하는 중이라면, 이 곳을 찾아서 인증샷을 찍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곳 역시도 예전에 이미 다녀오고 난 후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2014년에 다녀온 내용을 2018년에 다시 재조명해서 발행했다. 혹시나 예전의 모습이 궁금하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면 된다.

 

 

“부산 자갈치 시장”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상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