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분당 “중앙공원”

성남 분당 “중앙공원”


성남 분당 “중앙공원”

 

요즘에는 신도시를 건설하면 공원 이름을 “센트럴 파크”와 같이 영어를 사용해서 짓는 편이지만, 과거의 신도시는 그렇지 않은 편이었다. 우리말을 활용해서 공원에 이름을 붙이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분당 수내역 근처에 있는 “중앙공원“이 적절한 예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성낭 분당 : 중앙공원”

 

중앙공원의 정식 명칭은 “성남중앙공원”이라고 한다. 이는 높이 413.5m의 영장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래의 지형과 수림을 최대한 살리고 향토 수종을 새로 심어 자연스러운 경관을 연출한 곳이다.

 

특히, 영화와 각종 방송, 광고 촬영 장소로 이름이 나 있어서 일본이나 대만과 같은 국외에서도 견학을 오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다.

 

 

”연못, 물레방이, 잔디광장 등 다양한 경치가 어우러진 공원”

 

성남 중앙공원의 규모는 상당한 편으로, 공원 안에서는 다양한 시설물들을 찾을 수 있다. 호수와 분수, 물레방아, 잔디광장, 상록수 광장, 역말광장 등 다양한 시설에서부터, 배드민턴장과 게이트볼장, 기계 체조장, 종합 체육시설 등 다양한 운동 관련 시설 역시도 찾을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연못인 분당호는 공원을 가로지르는 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는 분당천을 끌여들어 조성한 연못이라고 한다. 이는 약 12,500 제곱미터의 넓이로 경주 안압지를 원형으로 하여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한산이씨 문화유적”

 

중앙공원에서는 경기도 지정문화재 기념물 제116호 묘역이 자리 잡고 있기도 하다. 이는 조선 중기부터 후기에 걸쳐 조성된 유서 깊은 한산 이 씨 세장산과 고려말 성리학의 태두 목은 이색의 후손들의 묘역이며 공신들에게 내린 사패지이다.

 

1989년 분당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묘역 전체가 수용당하기 직전에 학계 중심으로 애향민들과 문중원로들의 건의를 받아들이면서 문화재 보존지구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접근성이 좋은 중앙공원“

 

중앙공원이라는 이름 답게, 접근성이 좋은 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분당구청에서도 가깝고, 지하철역이 있는 “수내역”에서도 그리 멀지 않은 위치에 있으며, 공원 둘레로는 다양한 아파드들이 있어서, 입주민들이 산책을 다니기에 좋은 곳이다.

 

“성남 : 분당 중앙공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