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공공헌책방 “서울 책보고”

잠실 공공헌책방 “서울 책보고”


잠실 공공헌책방 “서울 책보고”

 

서울 책보고는 아전국 최초의 공공헌책방이다. 이는 2019년 3월 27일에 개관했다. 이는 청계천의 25개 헌책방이 참여해 각 서가를 꾸몄고, 독립출판물, 명가 기증도서, 책 처방, 문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시민을 위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했다.

 

 

”서울 공공헌책방, 서울 책보고“

 

서울책보고는 서울 소재 헌책방 및 전국책방협동조합의 헌책을 위탁 판매하는 공간으로 변모했다. 덕분에 25개 헌책방이 보유하고 있는 헌책 12만여권과 수십년의 헌책방 운영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는 장소이다.

 

서울 책보고의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은 특이하게 생겼다. 비효율적으로 보이는 아치형 혹은 둥근 원 형태의 통로를 따라서 책을 보관하고 있는 서가가 늘어서 있는 형태이다. 이는 ”책벌레“를 형상화한 것이다.

 

또한, 서울 책보고의 책은 일반적으로 도서관에서 정렬하는 방식인 ”가나다“ 순이나 장르별로 정렬하고 있지 않다. 참여한 각 헌책방의 서가별로 전시가 되어 있다.

 

 

”책을 빠르게 검색하는 도서 검색대“

 

마치 어린 시절 도서관에서 책을 제대로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았을 때, 하나하나 직접 눈으로 보면서 마음에 드는 책을 찾던 시절처럼, 책벌레처럼 생긴 원형의 철제 서가를 따라서 걸어보며, 책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재미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책을 빠르게 찾는 방법도 있다. 바로 도서검색대를 활용하는 것이다. 도서검색대에서 책을 검색한 후, 인쇄된 종이에 적힌 서점명을 확인한 후에 안내도에 적힌 서점의 이름을 찾아서 원하는 책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혹은 서울 책보고 홈페이지에서 모바일로 책을 검색할 수 있기도 하다.

 

”독립출판물 열린 공간“

 

또한, 서가 한켠에는 통상적인 책 제작 방식에서 벗어나서 작가가 직접 기획하고, 인쇄하는 방식을 통해서 탄생한 독립출판물이 전시되어 있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이미 절판된 도서에서부터 최신도서까지 일반 서점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독립출판물 총 2,130여권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개관일 기준)

 

 

”추억의 책, 물건 등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

 

이제는 더 이상 보기 어려운 오래된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서적들을 전시하고 있는 공간이 있기도 하다. 책 뿐만 아니라, 과거에 볼 수 있었던 광고지, 전단지 등도 한 전시가 되어 있어서, ”서울 책보고“ 곳곳을 둘러보면서 옛 추억에 잠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울 책보고“

 

서울 책보고에서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북콘서트, 북토크, 독서토론, 글쓰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쪽에서는 무대가 마련되어 있고, 책상과 의자가 비치되어 있기도 하다.

 

실제로 북 토크, 북 콘서트 등과 같은 책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고, 독서토론, 독서동아리, 글쓰기 프로그램 등과 같은 지역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호텔 델루나 촬영지“

 

서울 책보고는 드라마 촬영지이기도 하다. “호텔 델루나”의 촬영지로 쓰였다. 호텔 델루나 2회에서 서울 책보고가 나왔는데, 이 장소의 존재를 사람들이 잘 몰랐었기에 처음에는 드라마 촬영을 위해서 일부러 만든 세트장으로 알려졌다.

 

이후, 촬영장이 “서울 책보고”라는 것이 알려지자, 인스타그램 성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덕분에 하루 하루 평균 방문객은 1,300명, 주말에는 2,000명 정도까지 방문객이 늘었다.

 

설립에서부터, 전시되어 있는 책과 중고책을 구입할 수 있는 콘셉트, 그리고 추억을 자극하는 옛 소품들, 드라마 촬영지까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잠실의 숨어있는 명소이다. 대중교통을 통해서 방문하는 경우에는 지하철 2호선 ”잠실나루역“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

 

“서울 잠실, 공공헌책방 서울 책보고“

 

  • 주소 : 서울 송파구 신천동 14
  • 전화번호 : 02-6951-4979
  • 영업시간 : (화-금) 11:00 - 20:00 (토-일) 10:00 - 20:00
  • 휴무일 : 월요일
  • 홈페이지 : https://www.seoulbookbogo.kr/intro/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