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연남동 "가을 풍경"

서울 연남동 "가을 풍경"


서울 연남동 "가을 풍경"

 

연남동은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있는 동이다. 과거에는 연희동의 일부에 속했지만, 1975년 마포구에 편입되면서 연남동이 되었으며, 연남동은 “연희동의 남쪽”이라는 뜻으로 이름지어졌다.

 

연남동은 과거에는 동네 주민들이 거주하는 공간이었으나,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주목을 받는 곳이 되었다.

 

 

“홍대에서 가깝고, 경의선 숲길과 이어진 동네“

 

연남동은 홍익대학교 앞의 거리에서 상당히 가까운 지리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홍대는 명동과 더불어 서울 강북 지역에서 손꼽히는 도심지가 되었고, 외국에서도 일부러 찾아와서 방문하는 관광 명소가 되기도 했다.

 

홍대지역의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점점 커지게 되자, 자연스럽게 인근 지역으로도 상권이 확장되었다. 남쪽으로는 홍대, 합정, 상수 지역으로 확장이 되었고, 북쪽으로는 연남동까지 홍대 지역의 상권이 확장이 되었다.

 

 

”경의선 숲길 조성으로 더욱더 주목을 받은 지역“

 

특히, 연남동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경의선 숲길 공원이 활성화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열차가 다니던 폐철도길을 활용한 경의선 숲길 공원이 조성이 되었고, 여러 구역으로 조각난 경의선 숲길 공원은 연남동 일대에 들어서 “연트럴파크”라는 별명으로 불리면서 순식간에 “핫”한 곳이 되었다.

 

소위, 젊은 세대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카페와 가게들이 들어서면서 “힙한” 곳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옛 감성을 자극하는 동네“

 

사실 과거의 연남동은 상업적인 느낌이 강한 곳이라기 보다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동네에 가까운 곳이었다. 서울 구도심 지역 중의 하나로 아파트 보다는 주택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동네로, 예스러운 느낌을 담고 있는 동네였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아파트를 대규모로 건설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에 거주함에 따라서 오히려, 과거의 옛 감성을 가진 연남동은 독특한 매력을 갖게 되었다.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낭만을 자극하는 주택가 지역이 가진 매력을 바탕으로, 여기에 톡톡튀는 개성을 간직한 카페, 가게 등이 들어서면서 순식간에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개성있는 건물, 독특한 아이디어를 간직한 카페”

 

연남동에서는 톡톡튀는 개성을 간직하고 있는 건물, 그리고 인테리어 등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 되었다.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카페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연남동이다.

 

연남동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카페를 한 곳 꼽자면, “그림 카페”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림 카페는 2D 착시 현상을 일으키는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카페로,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눈에 띄는 장소이다.

 

이러한 아이디어와 개성이 넘치는 장소를 직접 방문하기 위해서 세계 곳곳에서 방문하는 관광 명소가 되기도 했다. “그림 카페”는 아이디어를 해외로 수출하고 있기도 하면서, 국위 선양을 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누군가는 불법적으로 아이디어를 그대로 복제해서 이득을 보는 경우가 있기도 해서 씁쓸함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림 카페 외에도 다양한 개성있는 공간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연남동이다. “툭툭 누들타이”는 태국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으로 “미슐랭 가이드 빕 구르망”에 오른 식당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깔끔하게 잘 가꾸어진 거리, 개성있는 가게와 옛 추억을 자극하는 주택들이 한데 어우러져 한적한 느낌을 자아내는 동네이다.

 

“연남동 가을 풍경”

 

연남동의 가을을 담기 위해서, 제법 쌀쌀한 날씨에 연남동을 걸어보면서, 사진으로 한 번 담아보았다. 특별히 어딘가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걷는 재미가 있는 동네, 산책하기 좋은 동네가 연남동이 아닐까 싶다.

 

“서울, 옛 감성을 자극하는 동네, 연남동”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