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여행] 충주 '세계무술공원&세계무술박물관' "택견의 고장"

[충주 여행] 충주 '세계무술공원&세계무술박물관' "택견의 고장"


[충주 여행] 충주 '세계무술공원&세계무술박물관' "택견의 고장"


탄금댜에서 역사 탐방을 마치고, 이번에는 탄금대 근처에 있는 세계무술공원으로 한번 이동을 해보았다. 충주는 그다지 넓지는 않은 것 같은데도 이렇게 "공원"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 같아서 왠지 모르게 여유가 있는 동네처럼 느껴진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무술 몇가지를 들어본다면, 우선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도 채택이 되어 있는 "태권도"를 가장 먼저 꼽아볼 수 있을 것인데, 그 태권도 이전에 "택견"이라는 무술도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기회가 된다면 택견을 한번 배워보고 싶을 만큼 왠지 모르게 매력적인 그러한 무술인데, 그 무술의 고장이 바로 충주라는 것, 그래서 아마 그 무술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서 이렇게 "세계무술공원"을 만들고, "세계무술박물관"을 만든 것이 아닐까?




"충주 지역에서 전해내려 오고있는 우리나라의 전통무술, 택견"


우리나라의 전통 무술 중의 하나인 "택견"의 고장이 바로 충주였다는 사실! 충주에 오기 전에는 몰랐던 그러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덕분에 이렇게 충주여행을 하게 되면서 새로운 사실을 한가지 더 알아가게 되는 듯 하다. 택견은 고구려시대부터 전해내려오는 전통 무술이라고 하는데, 왠지 자유분방함이 느껴지는 듯한 그러한 무술인지라 왠지 모르게 더 매력적인 그러한 무술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세계무술공원, 돔 형태의 광장이 눈에 들어온다."


역시 무술은 360도에서 감상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 이렇게 세계무술공원의 가운데에는 큰 광장이 존재하는 그러한 모습이다. 이 광장은 돔형태로 만들어져있는 듯한 그러한 모습인데, 그래서 아마도 비가 와도 이 광장을 사용할 수 있을 듯한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확실히 지방이라서 땅값이 수도권에 비해서 저렴해서 그런 것인지 수도권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이렇게 시원시원한 공간활용을 충주에서는 많이 볼 수 있는 듯한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말 우리나라도 국토는 좁은데, 거의 절반의 인구가 서울과 경기도에서 생활을 하고 있으니, 서울, 경기 이외의 지역을 방문하게 될 때는 이러한 모습에서 깜짝깜짝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고 할 수 없을 듯 하다.






"세계무술공원에는 세계무술박물관도 있다. 입장은 무료!"


이렇게 상당히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세계무술공원 옆에는 "세계무술박물관"도 운영이 되고 있는 그러한 모습이다. 덕분에 이렇게 우리나라의 무술인 택견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무술에 대한 정보도 얻어볼 수 있는 그러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총 3층으로 이루어져있는 이 박물관은 그리 크지는 않지만, 무술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잘 전시해놓은 곳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혹시나 충주에서 전해내려오는 무술, 택견이나 다른 세계의 무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빼놓지 않고 방문을 해야할 충주의 명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소인배닷컴도 이 곳에서 다시 한번 우리나라의 무술, 택견을 상기시켜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충주 세계무술공원&세계무술박물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여행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