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SHOULD "~이어야 하는데"

[영문법] 조동사 SHOULD "~이어야 하는데"


[영문법] 조동사 SHOULD "~이어야 하는데"


바로 이전 글에서 조동사 MAY와 MIGHT에 관한 내용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조동사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SHOULD라는 조동사에 관해서 한번 알아볼텐데요. SHOULD는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MUST", 그리고 "HAVE TO", "OUGHT TO"와 같은 조동사와 상당히 많이 닮아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해야 한다."라는 의무를 담고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미세하게 살펴본다면, MUST나 HAVE TO 보다는 살짝 덜 강경한, 살짝 완곡한 의미를 품고 있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OULD 역시도 ~해야한다라는 뜻을 첫번째로 품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동사 SHOULD 역시도 ~해야한다라는 뜻을 첫번째로 품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SHOULD"의 본래 의미가 들어간 문장들을 먼저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You look tired. You should take a rest." (너 너무 치져보여. 좀 쉬어야 해.)

"You should apologise." (넌 사과해야해.)


이렇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SHOULD의 기본적인 의미는 "~해야 한다."라는 의미를 품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다른 조동사들과 마찬가지로 다른 두번째 뜻을 SHOULD 역시도 품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것과 관련된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HOULD 원래 이건 ~이어야 하는데..."


SHOULD의 경우에도 이렇게 다른 조동사들이 가진 두번째 의미와 비슷하게 또다른 숨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숨은 의미는 "~해야 한다"와 상당히 유사하지만, 살짝 다른 톤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원래 이건 ~~이어야 하는데."라는 그러한 내용을 품고 있다고 생각을 해보면 될 것입니다. 한번 아래의 예문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The price on the package is wrong. It should be 1,500 won, not 3,000 won." (패키지에 가격이 잘못 표기된 것 같아. 3,000원이 아니라 1,500원이어야 하는데 원래)

"I wonder where Geoff is. He should be here by now." (제프가 어디있는지 전혀 알수가 없구만, 그 녀석 지금 여기에 있어야 하는데.)


위에서 볼 수 있듯이, SHOULD를 ~해야 한다로 해석을 해도 상관은 없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서는 "원래 ~이어야 하는데."정도로 해석을 해주는 것이 조금 더 매끄러운 해석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물건에 가격표가 잘못 붙어있는 듯한 그러한 상황에서 쓰인 SHOULD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요. 두번째 문장에서는 제프라는 친구가 업무시간에 잠시 어디로 사라졌나 봅니다. 그래서 이렇게 원래 그가 지금 여기 (일터에) 있어야 하는데 어디갔어? 이러한 느낌을 담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문맥이 아니라면, 어디서 만나기로 했는데, 제프라는 사람이 늦게 왔다거하는 상황을 머리 속에 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SHOULD NOT = ~하면 안된다."


SHOULD에 NOIT이 붙어서 부정문이 만들어지게 되면, MUST NOT과 마찬가지로 "금지"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한마디로 "~하면 안돼"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쓰인 문장들을 한번 살펴보면, 금새 감이 잡힐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You should not watch too much television." (TV를 너무 많이 시청하면 안된다.)

"People who live in glass house should not throw stones." (유리집에 사는 사람은 돌을 함부로 던져서는 안된다. = 약점이 있는 사람은 말조심을 해야한다)


여기까찌, 간단하게 "SHOULD"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SHOULD를 여태까지 "~해야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조동사로만 알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는 "~이어야 하는데"와 비슷한 톤으로도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는 SHOULD에 시제가 결합한 SHOULD HAVE P.P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