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편의점 “세븐일레븐”

싱가포르 편의점 “세븐일레븐”


싱가포르 편의점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전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편의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븐일레븐이라는 편의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도 하지요. 이러한 세븐일레븐이라는 편의점은 싱가포르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최초에 선보인 편의점, 세븐일레븐”


잠시 세븐일레븐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면 세븐일레븐은 미국에서 처음 선보였다고 합니다. 1927년에 미국에서 개업을 했고, 1974년이 되어서야 일본에서 개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1989년에 들어왔다고 합니다.


세븐 일레븐은 1927년 미국 텍사스 주에서 설립된 사우스랜드 제빙 회사(SOUTHLAND ICE COMPANY)가 그 모체인데요. 초기에는 회사 이름대로 얼음을 주로 팔았지만, 이후,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한다는 시간적인 이점을 활용해서 빵이나 우유 등의 간단한 식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하지요.


이후, 점점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편의점과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1946년에는 상호를 영업시간에서 따온 “세븐 일레븐”으로 변경하게 되었지요.


△ 싱가포르 로버슨 키의 세븐일레븐 편의점


“일본에 진출한 세븐일레븐”


이후, 세븐일레븐은 1974년 일본에 진출하게 됩니다. 세븐 일레븐은 일본에 진출한 이후 미국 본토에서보다 훨씬 더 성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일본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에서 세븐 일레븐 본사인 “사우스랜드” 회사의 주식을 대거 사들였고, 2005년에는 지분을 전량 매입하여 완전한 일본계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세븐일레븐”을 일본계 회사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지요. 지금은 완전한 일본계 회사가 되었지만, 그 시작은 “미국”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인상적이기도 하답니다.




“싱가포르에서도 볼 수 있는 세븐일레븐”


다시 싱가포르의 세븐 일레븐으로 돌아가 보면, 싱가포르에서도 세븐일레븐이라는 “편의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고, 싱가포르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볼 수 있는 편의점이기도 한데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편의점이지만 싱가포르의 세븐일레븐 편의점은 어떤 모습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버슨 키 근처의 세븐일레븐 편의점”


싱가포르 여행을 하면서 여러 곳의 세븐일레븐을 볼 수 있었는데요. 특별히 이렇게 사진으로 자세히 남겨둔 곳은 “로버슨 키” 근처에 있는 세븐일레븐이었습니다.






△ 우리나라 음식도 찾아볼 수 있었던 세븐일레븐 편의점


“우리나라 음식도 다수 발견할 수 있었던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풍경은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우리나라 음식도 다수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한국음식이 그리울 때면, 편의점에 들러서 간단하게 우리나라 음식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 주류통제법의 안내가 붙어있는 편의점


“오후 10시 30분부터, 아침 7시까지는 주류 구매가 불가능하다.”


싱가포르는 2015년 4월 1일부터 시행된 주류 통제법으로 인해 오후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는 주류를 구매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다른 공공장소 역시도 마찬가지인데요. 집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괜찮지만, 특별히 지정된 레스토랑이나 바가 아닌 공공장소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금지가 되고 있으니, 추가로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그 시간 동안에는 술을 구매할 수도 없으니, 혹시나 밤에 호텔에서 주류를 섭취할 의사가 있는 분이라면, 미리미리 술을 구매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싱가포르의 주류통제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싱가포르에서 볼 수 있는 “세븐일레븐”이라는 편의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싱가포르 로버슨 키, 세븐 일레븐 편의점”


주소 : 33 Mohamed Sultan Road, Singapore 238977

전화번호 : +65 6732 3143

특징 : 편의점, 24시간 운영, 세븐 일레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