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오차드로드 “오차드 도서관”

싱가포르 오차드로드 “오차드 도서관”


싱가포르 오차드로드 “오차드 도서관”


우리나라에는 비교적 최근에 코엑스에 “별마당 도서관”이라는 열린 도서관이 등장했습니다., 별마당 도서관은 2017년 5월 31일에 개관을 했는데요. 도심 한가운데, 특히 대형 쇼핑몰 한가운데에 들어선 “열린 도서관”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의 모태가 된 싱가포르 오차드 도서관”


우리나라에는 이렇게 도심 쇼핑몰 속에 도서관이 들어선 지 이제 1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싱가포르에서는 그 이전에 이미 이러한 시도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우리나라 별마당 도서관의 모태는 바로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쇼핑거리인 “오차드로드”의 대형 쇼핑몰 안에 있는 도서관 “오차드 도서관(LIBRARY@ORCHARD)”라고 할 수 있지요.


△ 오차드 도서관과 별마당 도서관 소개 영상


“싱가포르 오차드로드 쇼핑몰 속의 도서관”


싱가포르 오차드로드의 쇼핑몰 속에 있는 도서관의 이름은 “오차드 도서관”입니다. 영어로는 “LIBRARY@ORCHARD”인데요. 정말 말 그대로 오차드에 있는 도서관이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는 조촐한 이름이지요.


오차드 도서관은 오차드로드의 대형 쇼핑몰 중에서 “오차드 게이트웨이(ORCHARD GATEWAY)”라는 이름의 쇼핑몰에 있습니다. 이는 “오차드 센트럴(ORCHARD CENTRAL)” 쇼핑몰 내부에서 서로 연결이 되어 있지요.





“서머셋 지하철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오차드 도서관”


오차드 도서관은 서머셋(SOMERSET) MRT 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말 그대로 대형 쇼핑몰 중의 하나인 “오차드 게이트웨이”의 3층과 4층에 자리를 잡고 있는지라, 쇼핑을 하다가 잠시 도서관에 들러서 책을 읽다가 갈 수도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대형 쇼핑몰과 도서관, 쉽게 하기 힘든 발상”


이렇게 대형 쇼핑몰 속에 도서관을 설치하는 것을 누가 생각할 수 있을까요? 사실, 이런 발상은 쉽게 하기 힘들 것입니다. 대형 쇼핑몰 안에 “의류점”이나, “잡화점”과 같이 물건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게를 입점시키게 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텐데, 이렇게 돈이 되지 않는, 서점도 아닌 “도서관”을 설치한다는 생각은 정말 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정말 “사회를 전반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공익적인 마인드가 없으면 쉽지 않은 결정이면서, 동시에 생각하기 어려운 발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제법 규모가 큰 도서관”


쇼핑몰 속의 도서관이라고 해서, 그리 규모가 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실제로 막상 방문을 해보게 되면, 제법 규모가 상당한 편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는 제법 다양한 서적을 볼 수 있기도 하지요. 싱가포르는 다민족 사회이고 공용어도 여러 언어로 지정하고 있는 곳이어서 그런 것인지, 이 곳에서도 다양한 언어로 쓰인 책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이라면 대부분의 서적은 “영어”로 쓰인 책이었던 것이지요.





“싱가포르의 국립 도서관 중의 한 곳”


이 곳은 싱가포르의 국립 도서관 중의 한 곳입니다. 그래서 국가에서 소유권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지요. 이렇게 국가에서 운영하는 곳이기에, 이 곳에서 책을 빌렸다고 하더라도 다른 곳의 “공공 도서관”에서 책을 반납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겠지요.




“원더랜드(WONDERLAND) 테마로 디자인에 중점을 둔 도서관”


오차드 도서관은 “디자인에 중점을 둔 도서관”입니다. 특히, 디자인에 주목한 도서관인데요. 이 도서관의 테마를 “원더랜드”로 했다고 하지요. 사람들이 래빗 홀(RABBIT HOLE) 같은 디자인 속으로 들어가서 책을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싱가포르 대형 쇼핑몰 속의 도서관”, 오차드 도서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싱가포르의 이 도서관 덕분에 우리나라도 “코엑스”에 “별마당 도서관”이라는 도서관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이런 도서관이 도심 곳곳에 더 많아졌으면 합니다.


“싱가포르 오차드로드, 오차드 도서관”


주소 : 277 Orchard Rd, #03-12 / #04-11 Orchard Gateway, Singapore 238858

홈페이지 : http://www.nlb.gov.sg/VisitUs/BranchDetails/tabid/140/bid/337/Default.aspx?branch=library%40orchard

운영시간 : 11:00 - 21:00

특징 : 공공 도서관, 쇼핑몰 속의 도서관, 원더랜드 테마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