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의 서문 "화서문"

수원 화성의 서문 "화서문"


수원 화성의 서문 "화서문"


수원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수원 화성에는 4개의 주요 대문이 있습니다. 4대 문이라고 칭할 수 있는 이 4개의 대문은 "장안문", " 창룡문", "팔달문", "화서문"입니다. 이 4개의 대문은 각각, 북문, 동문, 남문, 서문으로 쓰이는데요.


이번에는 그중에서 서문으로 쓰이는 "화서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원 화성의 서문, 화서문"


수원화성의 서문은 서문이니,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서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화서문은 우리나라 보물로도 등록이 되어 있는데요. 보물 제403호로 등록되어 있답니다.


이 곳의 이름인 화서문은 "화성의 서쪽"이라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화성(華城)의 서쪽(西)에 있다는 것에서 "화서문(華西門)"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지요.


이 화서문은 조선의 22대 임금인 정조 18년에 사도세자의 원을 양주에서 수원으로 이장할 때 다른 수원의 화성 성곽과 함께 건립되었습니다.





"화서문 옆에 있는 서북공심돈"


화서문 옆에는 서북공심돈이라는 시설이 있습니다. 공심돈은 적이나 주위의 동정을 살피기 위해서 지은 망루와 같은 것인데요. 이러한 시설이 화서문과 잘 어우러지기도 한답니다.





"6.25 전쟁에도 거의 소실되지 않은 문화재"


화서문은 남쪽에 있는 문인 "팔달문"과 함께 6.25 전쟁에도 거의 소실되지 않은 문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성벽 일부가 훼손된 것을 제외하면, 거의 피해를 입지 않았던 것이지요.


그래서 과거의 모습을 지금까지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성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수원에서 볼 수 있는 화성열차



"화서공원과 장안공원에 있는 화서문"


지금은 화서문과 장안문 주변에 있는 성벽을 따라서 공원이 조성되어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 이렇게 성벽 주변으로 잘 꾸며진 공간을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과거의 유산을 그대로 활용한 "현대적인 공원"의 느낌을 자아내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까지, 수원 화성의 서문인 "화서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수원 화성, 서문 화서문"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장안동 334

전화번호 : 031-290-3600

홈페이지 : https://www.swcf.or.kr/?p=58

특징 : 수원 화성의 서문, 문화재, 공원, 야경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