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맥 부트캠프, 윈도우에서 맥북에 없는 키 입력하는 법

[Mac] 맥 부트캠프, 윈도우에서 맥북에 없는 키 입력하는 법


[Mac] 맥 부트캠프, 윈도우에서 맥북에 없는 키 입력하는 법


드디어 바라고 바라던 맥북을 구매했다. 하지만, 한동안 익숙하게 사용하던 윈도우를 버리고 새로운 "OS"인 매킨토시에 적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맥에 조금씩 적응이 되는 것 같기도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매킨토시를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액티브X"를 설치할 수 없다는 한게가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은행과 같은 업무를 맥북을 통해서는 할 수가 없게된다. 하지만 다행이라면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매킨토시에서는 이제 자체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것이 바로 "부트캠프"다.




"부트캠프를 통해서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크게 보면 총 2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맥북을 설치하는 것이다.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맥북을 설치하면, 매킴토시와 윈도우, 두 개의 "OS"를 동시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OS를 동시에 설치를 해두고 필요한 "OS"가 있을 때마다 재부팅을 하면서 OS를 바꾸어 주면 되는 것이다. 부트캠프의 경우에는 매킨토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고,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니 추가적으로 돈을 지불하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한 마디로 무료 어플이라는 이야기다.


▲ 매킨토시 키보드 배열




"하지만, 매킨토시 키보드와 윈도우 키보드는 조금 다르다."


이렇게 매킨토시에도 윈도우를 설치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도 가끔씩 문제가 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키보드"에 관한 문제다. 아무래도 매킨토시와 윈도우의 키보드가 조금 차이가 있기때문에, 간혹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윈도우 키보드"에서는 볼 수 있었지만, 맥용 키브도에서는 볼 수 없는 키로 인해, 난감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아마도 특히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한/영 변환키"와 같은 것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윈도우 키보드 배열


"애플닷컴 홈페이지에 부트캠프 키보드 가이드라인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애플측에서도 인지를 한 것인지, 홈페이지에서 부트캠프 키보드 가이드라인이 올라와있는 모습이다. 아래에 있는 링크를 타고 접속해서 보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는 가이드라인을 찾아볼 수 있는 모습! 물론, 이 모든 것을 기억해서 사용하는 것은 쉽지가 않겠지만, 필요한 키조합은 외워두었다가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다. 그리고 관련 페이지를 PDF파일로 만들어 둔 파일도 함께 첨부한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컴퓨터 관련 글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