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문학적 기법, 수사법 'ANTIMETABOLE'

[영문학] 문학적 기법, 수사법 'ANTIMETABOLE'


[영문학] 문학적 기법, 수사법 'ANTIMETABOLE'


오랜만에 추억의 영문학 자료에 관한 글을 작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영문학에서 볼 수 있는 문학적 기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ANTIMETABOLE"이라는 것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학적 기법 혹은 수사법이라고 불리는 이 기법은 영어로는 "LITERARY AND RHETORICAL DEVICE"라고 알려져 있는 모습입니다.


이 ANTIMETABOLE 기법의 특징은 하나의 구절이나 문장이 반복되는 모습인데요. 재미있는 것은 뒤에 반복되는 부분은 앞에서 등장한 부분이 앞뒤가 바뀌어 도치된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A - B, B - A" 구조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지요.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도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문학적 기법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어볼 작품은 AS YOU LIKE IT이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서도 이렇게 "ANTIMETABOLE" 기법이 적용되어 등장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Your gentleness shall force more than force move us to gentleness." (자네의 상냥함은 자네가 무력으로 우리를 상냥하게 만드는 것보다 강력하군.)

"The more pity that fools may not speak wisely what wise man do foolishly." (똑똑한 사람들이 바보 같은 말을 할 때, 바보들이 현명한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은 유감이군.)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벗어나 조금 더 많은 예들을 한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러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벗어나 더 많은 예들을 한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한번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케네디 대통령의 유명한 어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모습이고요. 윈스턴 처칠의 글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반창고 광고에서도 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곳에서 이러한 문학적 기법을 찾아볼 수 있는 모습이지요.


1.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 Macbeth, Shakespeare
(공정은 반칙이고, 반칙은 공정이군 - 맥베스, 셰익스피어)

2.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but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Inaugural Address, " John F. Kennedy
(국가가 자신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묻지 말고, 자네가 국가에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물어라. - 존 F. 케네디)

3. "It is not even the beginning of the end but is perhaps, the end of the beginning." Winston Churchill
(이것은 마지막의 시작이 아니라, 아마도 시작의 마지막이다. - 윈스턴 처칠)

4. "Virtue that transgressed is but patch'd with sin, And sin that amends is but patch'd with virtue."Twelfth Night, Shakespeare
(한계를 벗어나는 선행은 죄로 얼룩졌고, 개정된 죄는 선행으로 얼룩졌다. - 십이야, 셰익스피어)

5. "I am stuck on band-aid, because band-aid's stuck on me." Band-aid commercial
(나는 반창고에 달라붙었다 왜냐하면 반창고가 나에게 달라붙었기 때문이다. - 반창고 광고)

6. "Women forget all those things they don't want to remember, and remember everything they don't want to forget." Their Eyes Were Watching God, Zora Neale Hurston
(여자들은 그들이 기억하고 싶어 하는 것은 모두 잊어버리고, 그들이 기억하고 싶지 않은 모든 것을 기억한다. - 눈은 신을 보고 있었다, 허스턴)

7. "Hate destroys a man's sense of values and his objectivity. It causes him to describe the beautiful as ugly and the ugly as beautiful, and to confuse the true with the false and the false with the true." Dr. Martin Luther King, Jr.
(증오는 한 사람의 미적 감각과 그의 객관성을 말살한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아름다운 것을 추하게, 추한 것을 아름답게 묘사하도록 이끌고, 거짓이 포함된 진실과 진실이 포함된 거짓을 혼동시킨다. - 마틴 루터 킹)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