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2 동사 "DO / MAKE"

#B62 동사 "DO / MAKE"


이번에도 계속해서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동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동사인 "DO"와 "MAKE"라는 동사에 대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 일반동사의 대표 격인 동사 DO


동사 DO는 일반동사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질문을 만들 때나, 부정을 만들 때 "DO"를 문장에 첨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DO는 이런 식으로 활용이 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간단하게 무언가를 하는 것을 가리킬 때 "DO"를 동사로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설거지를 한다거나, 숙제를 한다거나, 빨래를 하는 등의 조그마한 활동에도 사용되기도 하고, 전반적으로 "무엇을 하는 행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WHAT DO YOU DO?"라고 물어본다면, "무엇을 합니까?"라는 의미로, "직업"을 묻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이 바로 "DO"의 "~를 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문장들이랍니다.


"What are you doing tomorrow?" (당신은 내일 무엇을 하시나요?)

"She does the same thing every day." (그녀는 같은 것을 매일 한다.)

"I did a lot of things yesterday." (나는 어제 많은 것을 했습니다..)

"Have the children done their homework?" (아이들이 숙제를 했나요?)

"I did my best, but I didn't win the race." (나는 최선을 다했지만, 경쟁에서 우승할 수는 없었다.)

"He usually does the laundry on Saturdays." (그는 주로 토요일마다 빨래를 합니다.)

"You should do the dishes." (너는 설거지를 해야 한다.)




# MAKE = 무언가를 만들다.


"DO"가 무언가를 하다는 의미로 사용된다면, "MAKE"는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만든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없던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 "MAKE"가 가진 기본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예문들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She's making coffee." (그녀는 커피를 만들고 있습니다.)

"He made a cake." (그는 케이크를 만들었습니다.)

"They make toys." (그들은 인형을 만듭니다.)


하지만, 꼭 이렇게 무언가 물리적인 것을 만드는 행위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경우에도 사용된답니다. 이런 것들이 바로 "실수", "약속" 같은 것들이 될 수 있지요. 그래서 영어로 실수를 하다는 "MAKE A MISTAKE"라는 표현으로 사용한답니다.


이렇게 비슷한 패턴으로 쓰이는 표현들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need to make an appointment to see the doctor." (나는 의사 선생님과 예약을 해야 한다.)

"I have to make a phone call." (나는 전화를 해야 한다.)

"Have you made a shopping list?" (쇼핑할 목록을 정리했나요?)

"Sometimes I forget to make my bed in the morning." (가끔씩 아침에 잠자리를 정리하는 것을 깜빡한다.)

"Please do not make any noise." (제발 소음을 만들지 마세요.)


이렇게, 꼭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하는 경우에는 "MAKE"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 영화를 만드는 경우 MAKE / 사진을 찍는 경우 TAKE


여담이지만, 영어에서는 "영화를 만드는 경우"에는 주로 "MAKE"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사진을 찍는 경우에는 "TAKE"라는 동사를 사용한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이 그러한 예이지요.


"When was this movie made?" (이 영화가 언제 만들어졌지?)

"When was this photograph taken?" (이 사진이 언제 찍혔지?)


이는 아마도, 사진의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포착하는 느낌이 강하고, 영화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만드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본답니다.


여기까지, 동사 "DO"와 "MAK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58"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마속

2013-2016 티스토리 여행분야 우수블로거. 현재는 "여행"과 "맛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