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의 랜드마크 "수원화성"

수원의 랜드마크 "수원화성"


수원의 랜드마크 "수원화성"


서울 남쪽에 있는 경기도 수원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성곽이 있습니다. 바로 "수원화성"인데요. 이 곳은 동시에 우리나라의 문화재청에도 사적 제3호로 등재되어 있는 문화유산이기도 하답니다. 1963년 1월 21일에 지정이 되었지요.



"조선 후기에 지어진 신도시, 수원 화성"


수원 화성은 조신시대 "정조 대왕"이 지은 수원의 건축물입니다.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도시로 여러 가지 새로운 기술이 사용되어서 만들어진 건축물이기도 하답니다.


조선 후기의 유명한 실학자 중의 한 명인 정약용 선생님이 특히, 공을 들여서 만든 성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거중기를 활용해서 성을 쌓은 것으로도 유명하답니다.


이렇게 조선 후기에 세워진 수원화성은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가 되기도 하면서, 수원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기도 했답니다. 6.25 전쟁 당시에 일부가 파손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재건해서 "완전한 성"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답니다.



△ 수원 화성의 팔달문


"정조 대왕이 화성을 세운 이유는?"


이렇게 수원에 화성을 세우는데 큰 공을 쏟은 인물로는 조선의 왕이었던 정조 대왕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가 이 곳에 화성을 세운 이유는 간단했는데요. 바로 "자신의 이상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였지요. 그는 자신이 꿈꾸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철저하게 계획하고 실천했으며, 동양 최대의 정교한 석축술을 활용해서 이 성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할아버지인 영조에 의해서 죽은 아버지인 장헌세자(사도 세자)의 묘를 이장하기 위해서 화성을 축조했으며, 정약용에게 궁중 비서인 "기기도설"을 하사하여, 거중기를 사용해서 이 성을 축조하도록 했지요.


또한 여기에 수도의 북쪽(평양, 개성), 서쪽(강화도), 동쪽(광주)과 더불어 남쪽에 군사권을 마련하여 왕권 강화에 힘쓰고자 함이었습니다.


△ 수원 화성의 장안문



"수원 화성의 4대 문은?"


이렇게, 조선 후기에 세워진 신도시인 "수원 화성"에는 한양 도성과 마찬가지로 성을 드나들 수 있는 여러 개의 문이 있는데요. 화성에도 4대 문이 있습니다. 4대 문은 "북문, 서문, 동문, 남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각 아래와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답니다.


동문 : 창룡문

서문 : 화서문

북문 : 장안문

남문 : 팔달문


그렇다면, 이 중에서 정문의 역할을 하는 문은 어느 문이었을까요?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남쪽에 있는 남문인 "팔달문"이 정문의 역할을 했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북쪽"에 있는 북문인 "장안문"이 정문의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 수원화성의 화서문





"수원 화성의 중심에 있는 화성행궁"


이러한 화성의 중심에는 "화성행궁"이 있는데요. 정조 대왕이 세운 화성 내부에 건립된 행궁입니다. 이 곳은 조선의 국왕이 머물던 임시 처소였는데요. 정조 외에도 순조, 헌종, 고종 등의 역대 왕들이 화성 행궁을 찾아서 이 곳에 머물렀다고 하지요.


왕이 머물지 않는 때는 수원 부사 혹은 유수가 집무하던 관아로서도 활용되던 곳입니다. 화성행궁은 조선시대에 건립된 행궁 중에서 그 규모가 가장 크답니다.





"수원화성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들"


현재는 이 곳에서 다양한 체험들과 공연을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시간을 잘 맞춰서 화성행궁을 방문하면, 멋진 공연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곳에서 진행되는 "무예" 공연이 제법 유명하기도 하지요.




△ 국궁체험장


△ 수원 화성 문화제에서의 정조 대왕


"정조대왕 행차 이벤트가 벌어지기도 하는 곳"


그리고 매년 이 곳에서는 "화성 문화제"가 열리기도 합니다. 화성에서 열리는 일종의 축제인데요. 과거 정조 대왕이 수원에 행차하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행사가 열리기도 한답니다.


매년 정조 역할을 하는 사람을 선발하여, 이렇게 정조 대왕의 복장을 하고 행차하는 이벤트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매년 가을에 열리는 이벤트로 볼만한 이벤트랍니다.


여기까지, 수원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수원화성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곳인지라, 시간을 잘 맞춰서 방문하면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도 수원, 수원화성"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장안동 1-2

전화번호 : 031-290-3600

홈페이지 : http://www.swcf.or.kr/?p=58

특징 : 정조 대왕, 조선 후기 신도시, 이벤트, 축제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