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민 '웰컴! 캐빈서비스'

정종민 '웰컴! 캐빈서비스'


정종민 '웰컴! 캐빈서비스'

최근들어서 4권의 승무원 관련 책을 읽어보게 된 듯 하다. 승무원을 해보겠다는 생각은 한번도 하지 않고 있었지만, 항공사에서 일을 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하고 있기는 했었다. 항공사에서는 승무원 업무 외에 다른 일도 많으니 말이다. 하지만, 승무원 업무 역시 항공사에서 하는 일 중의 하나이니, 그리고 항공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일 중의 하나이니, 이번에 시간이 있을 때, 승무원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기도 했고, 승무원의 일을 했던 사람들의 경험이 담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싶기도 했다.

그리하여 내 손에 들어오게 되고, 읽어보게 된 책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웰컴! 캐빈서비스"라는 책이다.
책은 2006년에 출간이 되었으니, 지금으로부터 꽤 오래전의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래도 승무원의 경험이 묻어나 있는 사람이 쓴 책이니, 책을 읽기 전, 흥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이 읽었던 다른 책들과 비교해서 이 책이 풍기는 가장 대표적인 느낌은 바로, "수필"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책에서 밝혀저 있듯이 국문학을 전공한 사람이 쓴 책이라서 그런 것인지, 왠지 모르게 가벼우면서도, 경험과 노하우가 녹아있는 그런 오묘한 느낌이 드는 그런 책이다.

꼭 이 책에서만 등장한 용어가 아니기는 하지만, "진실의 순간(The moments of truth)"이라는 용어는 서비스직에서는 상당히 명심하고 있어야 할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진실의 순간은 투우에서 투우사와 소가 일대 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 소의 심장에 칼을 꽃는 그 순간, 찌르지 못하면 자신이 죽을 수 밖에 없는 절체절명의 결정적 순간을 "진실의 순간"이라고 한다고 한다. 기업 역시도 투우사처럼 기업의 명운이 담긴 이미지가 좌우되는 결정적인 순간을 수시로 맞는다고 하는데, 이러한 상황을 마케팅에서는 진실의 순간이라고 칭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약 15초 정도의 짧은 시간 안에 그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좌우하게 된다고 하니, 그만큼 서비스는 한순간도 방심을 할 수 없는 그런 업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책을 읽기 전 다른 책에서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웃음, 유머 경영에 대해서 언급된 바가 있었는데, 이 책에서도 그 부분이 다시 언급이 되고 있는 모습이어서 흥미를 끄는 모습이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사우스웨스트 항공에 관한 책이 있는지 한번 찾아보고,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꼭 이 책 뿐만 아니라, 항공사 승무원 관련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사실, 최초의 승무원은 남자였으나, 최초의 여승무원은 간호사 출신이었다는 것이 흥미있는 부분 중의 하나이기도 했다. 승무원과 간호사는 약간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기는 하지만, 간호사가 승무원일 경우, 왠지 더 안정감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겠지만, 응급 환자 등의 처치에 조금 더 능할 것이니 말이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사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과학에 관심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비행기의 설계도를 작성하기도 했다고 하는 여태까지 나만 모르고 있었던 것 같은 충격적인 진실이 있기도 했다.

책의 후반부에 다다르면, 국내외의 항공사에 관한 정보를 모아두기도 했다. 지금과는 약간 다른 정보가 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최소한 항공사 이름을 한번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승무원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니, 책에 등장했던 13개의 항공사를 한번 나열해보도록 하겠다.


항공사 승무원으로 근무했던 한 사람의 경험이 녹아있는 수필같은 느낌이 드는 책을 한번 읽은 그런 느낌이 들었다.
거기에, 정보와 노하우가 같이 녹아있는 글이다보니 더 다가가기 쉽고 편안하게 읽으면서도,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그런 면이 없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조금 오래된 책이긴 하나, 승무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일 듯 하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서평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