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윈도우 설치 “부트캠프”

맥북 윈도우 설치 “부트캠프”


맥북 윈도우 설치 “부트캠프”


맥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맥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부트캠프”를 이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맥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맥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는 2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서 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1.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

2. 가상 OS 설치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 VMWARE FUSION ☞ http://theuranus.tistory.com/5627

- 페러럴즈(PARALLELS) ☞ http://theuranus.tistory.com/5626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큰 두 가지의 방법 중에서 이번에는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


부트캠프는 맥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 항목에서 “부트캠프(BOOT CAMP ASSISTANT)”를 실행시키면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답니다.


1. 맥에 윈도우를 설치할 최소한의 공간 (최소 여유공간 40GB 이상)

2. 6GB 이상의 USB 드라이브 (MAC 2015 및 이후 모델의 경우에는 불필요)

3. 설치할 윈도우의 ISO 이미지 ☞ 다운로드 하는 방법 링크 : http://theuranus.tistory.com/5625


“2번 항목에서 USB 드라이브가 필요하지 않은 모델”


위의 3가지가 꼭 필요한 준비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OS X EL CAPITAN 10.11” 및 이후 버전이 설치된 모델에서는 내장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항목을 일시적으로 저장합니다. 그래서, USB 드라이브가 필요하지 않은데요.


이러한 모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MacBook Pro (2015) 및 이후 모델

- MacBook Air (2015) 및 이후 모델

- Macbook (2015) 및 이후 모델

- iMac (2015) 및 이후 모델

- iMac Pro

- Mac Pro (Late 2013)


이러한 모델들은 더 이상 USB가 필요하지 않으니, 윈도우 ISO 파일만 있으면 그대로 맥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 설치하기”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2번 항목의 이전 모델이라면, “윈도우 ISO” 파일을 USB에 복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후의 모델의 경우에는 그럴 필요가 없이 그냥 컴퓨터 안에 파일을 복사해두면 된답니다.


부트캠프를 시작하게 되면, 이렇게 윈도우 ISO 이미지의 위치를 물음과 동시에 파티션을 나누도록 합니다. 파티션은 내가 필요한 만큼 할당을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윈도우에 최소한 40GB를 할당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32GB였던 것 같은데, 이제는 40GB로 올라간 모습이네요.


혹시나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을 어디에서 받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따로 설명해 둔 글이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보시면 보실 수 있답니다.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하는 방법 : http://theuranus.tistory.com/5625


“이후, 윈도우 설치 진행”


이렇게 파티션을 나누고, ISO 이미지의 위치를 설정했다면, 윈도우 설치가 시작됩니다. 이후부터는 윈도우를 설치하는 장면에서 볼 수 있는 내용과 같은데요.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면 키보드 설정이 시작되는데, 키보드 설정에서 3번째에 있는 101 키보드(종류3)를 설정하면, “한글 - 영문 변환”을 “SHIFT + SPACE” 키로 할 수 있답니다.


△ 키보드 설정 창


“윈도우 설치 완료 후에, 부트캠프의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이렇게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윈도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아직 불안한 부분이 많습니다. 윈도우 설치를 완전히 완료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안에서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윈도우 설치가 완전히 완료됩니다.


“윈도우 설치 후, 맥과 윈도우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맥”


이렇게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면, “맥”과 “윈도우”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맥이 됩니다. 하지만, OS를 전환하려면, 재시작을 항상 해주어야 하는데요.


컴퓨터를 켰을 때, 자동으로 켜지는 OS를 설정할 수도 있고,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OS를 선택하는 창을 열기 위해서는 재시동 과정에서 “OPTION(AL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선택 창이 뜬답니다.


여기까지, “맥”에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