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민속촌 "성읍 민속마을"
제주도 서귀포에는 "제주도"의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성읍 민속마을"이라는 이름을 가진 곳으로 "서귀포시 표선면"에 위치하고 있는 마을이지요. 이 마을은 대한민국의 "국가 민속문화재 제188호"로 지정이 된 곳이기도 합니다.
"제주 문화의 원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성읍 민속마을"
성읍 민속마을은 제주문화의 원형을 그대로 가장 잘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돌로 돌담을 쌓고, 초가를 짓고, 성을 쌓고, 돌하르방을 만들었던 제주 사람들의 장인정신과 삶의 지혜가 그대로 녹아 있는 곳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이 곳은 마을 전체가 중요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제주도도 특유의 모습이 담긴 옛 풍경이 그대로 복원되어 있는 곳입니다.
"조선조 읍성의 뼈대를 잘 간직하고 있는 마을"
이 곳은 조선조 읍성의 뼈대를 그대로 잘 간직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곳에서는 300여 채의 초가와 정의현청이 있었던 일관헌, 정의향교, 정의성 등이 그대로 복원되어 있어서 1400년대부터 구한말까지 약 500여 년의 세월 동안 제주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이 곳에서는 다양한 민속 유물과 유적들을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성읍 민속마을의 중심에는 "천년수"로 이름난 느티나무가 있는데요. 그 주변으로는 팽나무들과 정의현청이었던 일관헌이 있답니다.
△ 정의현청이었던 일관헌
"다양한 경치를 자랑하는 민속마을"
저희도 이렇게 성읍 민속마을을 방문해서 둘러보았는데요. 마을 전체가 옛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곳인지라, 이 곳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으니, 마치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그리고 민속마을의 규모가 상당히 크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마을 곳곳을 둘러보다 보니 시간이 금세 흐르기도 했고, 길을 헤매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넓이가 상당했던 것이지요.
여기까지, 마을 전체가 하나의 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는, 그리고 동시에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마을, 성읍 민속마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 성읍 민속마을"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정의현로 19
전화번호 : 064-787-1179
특징 : 문화재, 시간여행, 초가집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