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MIN ENGLISH] 사적인 질문하기 : ASKING PERSONAL QUESTIONS

[6 MIN ENGLISH] 사적인 질문하기 : ASKING PERSONAL QUESTIONS


[6 MIN ENGLISH] 사적인 질문하기 : ASKING PERSONAL QUESTIONS

소인배닷컴이 영어 공부를 거의 처음 시작하면서부터 알게 된 BBC Learning English 사이트, 이 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영어 공부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표현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영어 공부를 하게 된 지도 5년도 훨씬 더 지난 것 같은 생각이다. 최근들어서 한동안 듣지 않고 있었던, BBC에서 발행하는 6 MINUTE ENGLISH를 다시 들어보게 되었다. 오랜만에 다시 접한 6 MINUTE ENGLISH 예전과 약간은 형식이 바뀐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가끔씩 필요하면 롤플레이를 하는 경우도 있는 듯 하니 말이다.

아무튼, 오늘 블로그에 업로드할 영어 표현은, 바로 일종의 쿠션어라고 할 수 있는 "영어 표현"이다. 사적인 질문을 하기 전에 미리 양해를 구하는 표현이라고 해야할까? 아무튼, 갑작스럽게 상대를 당황시킬 수 있는 질문을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적절한 표현을 사용해서, 미리 귀띔을 주거나 허락을 받고, 이야기를 하는 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다. 우리나라말에서도 이러한 것은 필요한 부분이니, 이 참에 "BBC"를 통해서 습득한 표현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려고 한다.


"갑작스럽게 사적인 질문을 하기 전, 허락을 받는 표현"

BBC, 6 MINUTE ENGLISH에서는 "WARNING SOMEONE THAT YOU ARE GOING TO TALK ABOUT SOMETHING PERSONAL"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나름 의역을 해서 제목을 달다보니 이렇게 되었다. 아무튼, 한 마디로 이야기하자면, "나 이제부터 사적인 질문 할건데 괜찮아?"라고 묻는 표현이 되겠다. BBC에서 우리들에게 알려주고 있는 표현으로는 아래와 같다.

"I want to talk about a personal matter. Is that alright with you?"
"사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은데, 괜찮겠어?"




"일종의 쿠션어, INTRODUCING PERSONAL QUESTION"


일단 허락을 구하더라도, 갑작스럽게 본론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버리면, 너무 "돌직구"성의 질문이 되기가 쉬울 듯 하다. 영어는 아무래도 "돌직구"성이 강하긴 하지만, 영국식 영어는 미국식 영어에 비해서 돌려서 이야기하는 표현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 그래서 가끔씩은 영어 표현이 너무 길어져서 피곤할 때도 있긴 하지만, 동방예의지국의 표현방식과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 때도 있다. 한 마디로, 미연에 충격을 방지해주는 "쿠션어"가 은근히 많다는 사실, 이번 6 MINUTE ENGLISH에서도 그런 표현들을 3가지 소개하고 있다.

"If you don't mind me asking..., have you been feeling streessed at all?"
"내가 하나 물어봐도 괜찮다면..., 혹시 화났던 것 있어?"

"If it's not too personal a question..., is everything alright at home?"
"너무 사적인 질문이 아니라면..., 집에는 아무 일 없지?"

"May I ask... what the problem was?"
"혹시... 문제가 뭐였는지 알 수 있어?"

오랜만에 "영어 표현 사전" 카테고리에 글을 업데이트 하는 듯 하다. 앞으로 조금 더 자주 영어 표현을 업데이트 해야할 것 같은데, 최근에는 당분간 "언어" 문제를 갈고 닦고 있는 추세니, 자주 업데이트 될 것 같기도 하다. 이 포스팅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2013년 11월 8일자 6 MINUTE ENGLISH를 들어보면 더욱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아래는 관련 에피소드를 접할 수 있는 주소.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