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소/서울 여행지] 홍대, 홍익대학교 앞 '걷고싶은 거리, 패션 거리, 예술의 거리' "다양한 문화가 숨쉬는 365일 축제의 거리"

[서울 명소/서울 여행지] 홍대, 홍익대학교 앞 '걷고싶은 거리, 패션 거리, 예술의 거리' "다양한 문화가 숨쉬는 365일 축제의 거리"


[서울 명소/서울 여행지] 홍대, 홍익대학교 앞 '걷고싶은 거리, 패션 거리, 예술의 거리' "다양한 문화가 숨쉬는 365일 축제의 거리"

지방에 있으면서도 "홍대"라는 이야기는 상당히 자주 들었던 기억이 난다. TV에서도 가끔씩 홍대 앞의 클럽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방영을 했던 기억이 나기도 하고, 가끔씩은 뉴스에서도 미군병사가 홍대 클럽에서 어쩌고... 하는 듯한 기사를 접했던 것 같기도 하다. 아무래도,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즐거움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반대의 면도 동전의 양면처럼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홍대, 항상 즐거운 듯한 축제 느낌의 거리?"

소인배닷컴이 처음으로 홍대 앞의 거리를 방문했을 때의 느낌이 떠오르는 듯 하다. 서울에서도 그리 유명하다는 홍대 앞의 거리를 처음으로 방문할 때의 그 느낌이란... 두려움 반, 설렘 반이라고 해야할까? 인생 처음으로 방문해 본 대학로 역시도 상당히 흥미로웠는데 그것보다 더 유명한 듯한 "홍대" 앞의 거리를 방문할 때의 첫 느낌은 상당히 독특했다. 거리를 걸으면서 든 여러 가지 생각 중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바로 이 곳은 항상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거리인 듯 하다는 것, 거리를 걷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을 뿐더러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 신나있는 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다고 해야할까?


"홍대, 다양한 개성이 넘치는 공간"

홍대 하면 빼놓을 수가 없는 것이 바로 다양한 개성이 넘치는 듯한 공간이라는 것이다. 다른 곳에서는 쉬이 볼 수 없는 스타일의 옷과 헤어스타일을 한 사람들부터, 그래피티로 물들여진 홍대 거리의 벽들... 상당히 재미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그만큼, "개성"을 표출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항상 획일적인 것만 강요받았던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일하게 개성을 배출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색깔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 아마 낮이든 밤이든 항상 신나게 지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일 것이니 말이다.





"공연과 예술의 메카"

다양한 개성이 넘치는 거리이니만큼, "공연" 역시도 뺴놓을 수 없는 홍대의 문화 중의 하나다. 해가 질 무렵, 홍대 앞의 거리를 걷다보면 기타하나와 앰프 하나를 들고 거리공연을 펼치는 젊은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혼자서 악기를 가지고 음악을 하는 청년들도 있는 반면,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거리의 악사들이 있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압권은 아마도, "홍대 앞의 놀이터"가 그 중심이 아닐까 싶다. 홍대 앞에 있는 놀이터에서는 동시에 여러 가지의 공연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한 쪽에서는 밴드 공연이, 한쪽에서는 힙합 공연이 동시에 펼쳐지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말이다. 가끔씩 기분이 울쩍할 때, 홍대 거리를 걸어보면, 다양한 개성이 넘치는 공연과 함께 엔돌핀이 다시 한번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홍대 강아지라 그런지 강아지조차도 개성이 넘친다!


"직접 만든 물건을 팔기도..."


주말 낮이 되면, 밤새 거리 공연으로 들끓었던 장소가 장터로 바뀌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학생들이나 예술가들이 직접 만든 물건을 판매하는 장터가 생기는 것! 평소에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독특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직접 만든 물건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유니크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할 것이다.


"클럽 문화"

홍대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아마도 클럽 문화가 아닐까 싶다. 사실, 소인배닷컴은 서울에 오기 전, 클럽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만 들어왔지 실제로 가본 적이 한번도 없었다. 홍대를 방문하고 나서 궁금한 마음에 지인과 함께 클럽을 방문해보려는 시도를 해보기도 했는데, 그 지인 역시도 클럽을 한번도 가보지 못했던 상황, 둘이서 우물쭈물하다가... "에이 모르겠다."하면서 한 곳의 클럽을 들어가보게 되었는데, 웃통을 벗고 음악을 하는 사람이 있는 장면을 보고 그냥 바로 나왔다는 슬픈 전설이 깃든 곳이기도 하다. 슬프게도, 그 경험 이후로 홍대 클럽에는 다시는 가지 않게 되었다.


아무튼, 다양한 문화가 혼재하는 홍대 앞의 예술의 거리, 홍대 앞에는 참 다양한 문화가 혼재하는 듯 하기도 하다. 그만큼 개성이 넘치는 사람들이 가득한 활기찬 공간! 홍대에 있는 어느 곳에 가면 외국인들을 상당히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하던데... 그 곳을 알게되면 다시 한번 방문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혹시 그런 공간을 아는 사람이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홍대 앞 걷고 싶은 거리, 패션 거리, 예술의 거리"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여행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