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HARE AND TORTOISE "동화 토끼와 거북이를 영어로 하면?"

[영어 표현] HARE AND TORTOISE "동화 토끼와 거북이를 영어로 하면?"


[영어 표현] HARE AND TORTOISE "동화 토끼와 거북이를 영어로 하면?"


어린 시절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많은 어린이용 동화를 많이 접해보았던 기억이 있다. 주로 그러한 짤막한 이야기들에는 교훈을 담고 있는 모습이었는데, 이번에 한번 이야기를 해볼 "토끼와 거북이"라는 동화에는 멋진 교훈이 한 가지 담겨있는 모습이다. 바로 자만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는 자만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아주 아름다운 교훈 말이다.




"이 이야기에는 토끼와 거북이가 등장한다."


이 이야기에는 토끼와 거북이가 등장하는 모습인데, 바로 두 동물이 달리기 시합을 하기로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그리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두 동물이 달리기를 한다고 하면 당연히 토끼가 이길 것이다. 아무래도 체격조건이 거북이에 비해서 훨씬 더 달리는데 발달이 되어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의 결말은 거북이가 승리하는 것으로 끝난다. 거북이를 한참 따돌린 토끼는 결승선을 먼저 끊지 않고 잠시 낮잠을 자게 되고 그 사이에 거북이에게 승부를 내주고 만다는 그러한 이야기.




"토끼와 거북이, 영문판 제목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


이렇게 우리가 흔히 들어왔던 토끼와 거북이라는 이야기, 이 이야기의 영문판 원제목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 사실, 이 이야기를 영문판으로 한번도 본 적이 없기에 처음에는 상당히 고민을 할 수밖에 없을 듯 하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토끼를 칭하는 말은 그냥 "토끼" 뿐이오, 거북이를 칭하는 말도 그냥 "거북이" 뿐이니 말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토끼와 거북이의 제목은 "RABBIT AND TURTLE"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


▲ 이 친구는 바다거북이 TURTLE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에서 토끼는 HARE, 거북이는 TORTOISE다."


바로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안에서 등장하는 토끼는 "HARE"라는 토끼로 일반 토끼보다 조금 더 큰 토끼를 의미하는 듯하고, 거북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TURTLE이 아니라, TORTOISE라는 이름을 가진 거북이다. 영어에서 거북이는 육지거북이와 바다거북이 두 가지로 나뉘는 모습인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TURTLE"이라는 단어의 거북이는 바다거북이를 뜻하는 말이고, "TORTOISE"라는 단어는 육지 거북이를 뜻하는 단어다.


그래서 토끼와 거북이에 등장하는 거북이는 육지거북이이므로, 이 이야기의 제목은 TURTLE이 아니라, "TORTOISE"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어린 시절 흔히 접했던 동화에 관한 이야기를 가지고 풀어낸 토끼와 거북이의 종류에 관한 이야기, 사실 토끼의 경우에는 그리 이해가 잘 가지 않지만 나름 덕분에 영어에서는 육지거북이와 바다거북이를 구분해서 부른다는 것을 알게 된 좋은 계기가 되었던 듯 하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