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A THRID/TWO OUT OF FIVE "영어 분수 읽기"

[영어 표현] A THRID/TWO OUT OF FIVE "영어 분수 읽기"


[영어 표현] A THRID/TWO OUT OF FIVE "영어 분수 읽기"


영어를 공부하면서 상당히 난감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렇게 알고보면 은근히 간단하지만, 간혹 사전에서 찾아보려고 하면 손쉽게 찾기가 어려운 그러한 표현들이 아닐까 싶다. 단어와 같은 것들은 생각이 나지 않거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사전을 찾아보면 되지만, 이렇게 나름 전문적인 내용이 들어가게 되는 수학적인 기호의 부분들에 있어서는 사전에서 찾아보기가 은근히 난감하다. 얼마 전에는 사칙연산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았으니 사칙연산은 해결할 수 있겠지만, 간간히 등장하는 분수 표현은 어떻게 해야할까?



"영어에서 분수를 읽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인 듯 하다."


우선 영어에서 분수를 읽는 방법은 크게 알아보면 두 가지 정도 있을 것 같다. CNN이나 BBC에서 뉴스 기사를 보다보면 간혹 등장하는 그러한 표현이 하나 있는데, "A THIRD"와 같은 그러한 표현이다. 이 표현이 도대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 알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접하면 상당히 패닉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전을 찾아봐도 당췌 뜻을 알 수 없을 것이니 말이다. 이렇게 난감한 표현은 사실 알고보면, 분수 표현 중의 하나다. 분수를 읽는 방법 중의 하나인데, "A THIRD"라는 것은 결국 "1/3"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에서는 이렇게 분자는 그냥 기수로 읽고, 분모는 서수로 읽는 그러한 모습을 취하고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분자가 1일 경우에는 분자와 분모를 모두 단수로 적고, 분자가 2 이상이거나 0인 경우에는 분모가 복수가 된다. 아래처럼, 분자가 1인 1/3은 "A THIRD"이지만, 분자가 2이거나 3인, 2/4 혹은 3/9의 경우에는 각각 "TWO FOURTHS", "THREE NINTHS"가 된다.


"A THIRD" = 1/3

"TWO FOURTHS" = 2/4

"THREE NINTHS" = 3/9





"두 번째 방법, OUT OF를 사용해서 읽어주는 방법"


위에서 살펴본, 기수와 서수의 조합으로 분수를 읽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었다면, 이번에는 다른 방식으로 분수를 읽어주는 방법이다. 이번에는 복잡하게 기수와 서수로 나누어서 표현할 필요 없이, 그냥 기수만으로 표현을 만들 수가 있다. 바로 "OUT OF"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만드는 것인데, 정확히는 "분자 OUT OF 분모"가 된다. 만약 "FIVE OUT OF TEN"라는 문장을 만들었다고 한다면, "5/10"을 의미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TWO OUT OF FIVE" = 2/5

"TEN OUT OF TWENTY" = 10/20

"THIRTY OUT OF ONE HUNDRED" = 30/100



"참고로 분자와 분모는 영어로 어떻게 읽는지 알아두도록 하자."


여기까지 영어로 분수를 읽는 법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참고용으로 영어로는 분자와 분모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한다. 우선 분모의 경우에는 "DENOMINATOR"라고 부르는 그러한 모습이고, 분자의 경우에는 "NUMERATOR"라고 나타내는 모습이다. 그리고 분수 자체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는 "FRACTION"이다.


아무래도 수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다보니, 일부러 이렇게 찾아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잘 알 수 없는 그러한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이번 기회에 같이 한번 외워두면 좋을 것이다! 아무튼 여기까지 이번에는 분수를 영어로 어떻게 읽는지에 관해서 알아보았다. 차근차근 한 걸음씩 나가다보면 영어도 어느 순간부터는 익숙해질 것이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