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현재완료 "HAVE P.P 현재에 관련되는 과거"

[영문법] 현재완료 "HAVE P.P 현재에 관련되는 과거"


[영문법] 현재완료 "HAVE P.P 현재에 관련되는 과거"


드디어 이제 여기까지 왔습니다. 영어에는 있지만, 우리나라말에는 없는 표현 중의 하나인 "현재완료", 형태로는 "HAVE P.P"의 형태로 표현이 되고 있는 그 표현입니다. 비록 우리나라말에는 없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이제는 워낙에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이렇게 우리나라말에 없는 개념도 아주 잘 알고 계신분들이 많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현재완료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도 아닌, 그렇다고 과거도 아닌 애매한 녀석..."


현재완료라는 문법적인 개념은 상당히 애매모호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법적으로 분류를 해본다면, 현재완료가 들어간 영어 문장을 살펴보면, 영어에서는 현재완료가 "현재" 시제로 판명이 나는 모습이지만, 그 문장을 우리나라말로 번역해서 보면 "과거"라고 봐야한다는 정말로 애매한 문법요소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우리는 영어 문법을 배우고 있는 상황이니, 현재완료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완료"이니, 현재로 보는 것이 무방할 것입니다.



"과거의 내용과도 관련이 있지만, 현재와 관련이 있는 과거를 다루는 현재완료"


현재완료이기에 현재시점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완료"라는 이야기가 있으니, 일반적인 현재시제와는 다른 것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현재완료는 과거와 현재가 하나로 이어져있는 것 같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가장 잘 설명하기 쉬운 예문이 아래의 예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 have worked here for 5 years." (나는 여기에서 5년간 쭉 일해왔습니다.)


바로 위의 예문처럼 "예전부터 지금까지 쭉 일해왔다."라는 내용이 현재완료와 가장 잘 어울리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예전부터 해왔던 것"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문법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일반 과거시제와 현재완료 시제가 적용된 문장을 함께 비교해가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eoff joined the army." (제프는 군대갔다.) → 그런데 지금도 군대에 있는지는 모르겠다.

"Geoff has joined the army." (제프는 군대갔다.) → 그런데 지금도 군대에 있다.


이렇게 둘을 한꺼번에 놓고 비교를 해보니, 차이점이 살짝 더 드러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과거에 군대에 갔다는 사실은 전달하고 있지만, 지금은 어찌 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애매모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과거에 군대에 갔고, 그 현상이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니, 아직도 군생활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를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lost my key." (열쇠를 잃어버렸어.) →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지금도 못찾은건지 찾은건지 알 수가 없다.

"I have lost my key."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지금도 못찾았어!) → 아직도 열쇠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첫 번째 문장만을 가지고는 지금은 열쇠를 찾은 것인지, 못찾은 것인지 알 수가 없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고, 지금도 찾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문법요소를 통해서 알아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전에 한번 해본 경험을 나타내기도 하는 현재완료, HAVE P.P"


우선 현재완료가 가지는 기본 속성은 "과거부터 현재까지"라는 것을 알아두면 이해가 편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살짝 연장되는 것이 바로 "경험적인" 내용과 관련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재완료가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있었던 "경험"을 의미할 떄 사용되기도 하는 모습인데요. 경험이라는 것은 과거의 한 시점에서 있었고, 종결된 행동이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니, 이렇게 경험과 관련해서도 HAVE P.P 형태가 잘 사용되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우리가 흔히 받게 되는 질문에서 "Have you ever been ~~?"이라는 형태로 자주 등장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Have you ever been New York?" (자네 뉴욕에 가본 적 있나?)

"I have already watched the movie." (나는 그 영화 이미 봤어.)

"Have you seen the guy before?" (그 남자 전에 본 적 있습니까?)


이렇게 HAVE P.P의 개념이 과거부터 지금까지를 연속적으로 다루는 것이기에, 우리의 "경험"과 관련된 문장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경험은 태어난 순간부터 지금까지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것이기도 하니 말이죠.


"참고로... 현재완료 시제는 Since 혹은 For과 같은 전치사와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현재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지는 것을 나타내는 문법 요소이다보니 "예전부터 지금까지 쭉..."을 의미하는 전치사 SINCE와 특정한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FOR와도 상당히 잘 맞아떨어지는 모습입니다. 문장을 통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Geoff has been in Canada for 5 years." (제프는 캐나다에 5년간 있었다.)

"Geoff has been in New York since January." (제프는 1월 이후로 쭉 뉴욕에 있었다.)


여기까지, 우리나라 말에는 없는 개념인 "현재완료시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과거를 이야기하려고 하더라도 이제는 "과거시제"와 "USED TO 동사", "현재완료" 시제를 통해서 살짝살짝 숨은 내용이 다른 과거를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문법적인 기초를 탄탄히 다져놓으면 조금 더 정확하고 다채로운 영어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사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고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미래시제로 한번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