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미래진행시제 "WILL BE -ING"

[영문법] 미래진행시제 "WILL BE -ING"


[영문법] 미래진행시제 "WILL BE -ING"


계속해서 미래와 관련된 시제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미래를 이야기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이야기하는데 사용되는 WILL에 진행형의 시제가 붙게 되면서, "미래진행시제"로 쓰이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여기에 "HAVE P.P"의 형태가 붙어서 미래완료시제가 있기도 한 모습인데, 이것은 여기에서 한꺼번에 알아볼 것이 아니라, 장을 나누어서 다음 포스팅에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LL BE -ING, WILL에 -ING가 결합해서 미래진행시제가 된다."


WILL이 포함되는 미래시제에 진행형이 결합이 되어서 형태는 WILL BE -ING의 모습이 되는 모습입니다. 이 시제 역시 당연히 "-ING"가 포함이 된 모습이니, 순간에 집중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WILL이 포함되어 있으니 당연히 현재 시점의 한 순간에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순간의 한 시점에 집중을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를 하는 중이다."라는 뜻을 가지게 되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문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ulian : "Don't call me between 7 and 8 tonight." (오늘 밤 7시에서 8시 사이에는 전화하지마.)

David : "Why? Do you have a specific reason?" (왜? 특별한 이유라도 있어?)

Julian : "I will be watching a brandnew movie." (새로 나온 영화 볼고 있을거야..)


이번에는 처음으로 이렇게 대화로 된 예문을 가지고 오게 된 듯 하네요. 위의 문장에서 살펴보면, 7시에서 8시 사이에는 줄리안이 전화를 하지 마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그 시간에 새로나온 영화를 보고 있을 것이기때문인데요. 이렇게 미래의 특정한 한 순간에 진행되고 있을 법한 일을 이야기할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제가 바로 미래진행시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넘어가기 전에 예문을 마지막으로 하나 더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I am leaving on vacation this Firday. This time next week I will be lying on Haeundae beach or swimming in the ocean." (금요일날 휴가 떠날거야. 다음 주 이시간쯤에는 아마도 해운대 해변에 누워있거나 바다에서 수영을 즐기고 있겠지.)


예문을 보면, 다음주 휴가를 기대하면서 해운대 해변가에서 누워있거나 수영을 하는 모습을 상상하고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WILL BE -ING의 형태는 미래의 한 시점과 관련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데도 적절한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시제의 BE -ING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 WILL BE -ING"


이렇게 영어문법이 배운법칙대로 적용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간혹 예외도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래진행형으로 사용된 시제, 즉 WILL BE -ING의 형태로 사용된 문장도 바로 이전에 살펴본 미래시제의 "BE -ING"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이 되는 경우도 있는 모습입니다. 마치, 미리 예정된 스케줄을 이야기할 때 활용이 되기도 하는 그러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예문을 한번 살펴볼까요?


"I will be seeing Julian tomorrow after work." (내일 일마치고 줄리안 볼거야.)

"What time will you be seeing your friends tomorrow?" (내일 몇시에 친구들 보러 갈거니?)


위에서 살펴본 예문들은 거의 확정된 미래의 스케줄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어날 확률로 본다면 거의 90%이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러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정확히 수치화 할수는 없겠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하는 이야기니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상대방의 의지를 묻기도 하는 WILL YOU BE -ING?"


간혹, 미래진행 시제가 사용된 질문을 보면, 상대방의 의도를 묻기도 하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황을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죠. 내일 일이 생겨서 친구에게 "자전거"를 빌리려고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이럴 때, 친구가 혹시 "내일 자전거를 쓸 예정인지" 한번 물어보는 질문을 흔히 하게 될 것인데요. 바로 "혹시 내일 ~~ 할거니?"와 같은 의도가 담긴 내용의 질문을 구사하기에 딱 좋은 시제가 바로 미래진행시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Julian : "Will you be using your bicycle tomorrow?" (내일 자전거 쓸거니?)

Clayton : "Why? Do you want to use it?" (왜? 내일 쓸려고?)


이렇게 위의 예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WILL YOU BE -ING"의 형태로 질문을 만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가 그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포함하게 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 우리나라말에서 조사 하나차이로 의미가 극명하게 갈리는 것들과도 비슷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자세히 정확하게 알아두면, 영어를 더욱 더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