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WAS/WERE GOING TO VERB "하려고 했는데 안했어"

[영문법] WAS/WERE GOING TO VERB "하려고 했는데 안했어"


[영문법] WAS/WERE GOING TO VERB "하려고 했는데 안했어"


이제 사실상 영문법의 시제까지는 끝냈습니다. 영문법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시제들을 거의 모두 한번 살펴보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까지 무리없이 잘 따라오셨다면, 그리고 잘 해오셨다면 고생하셨습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에는 시제를 끝내기에 앞서서 간단한 내용이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그러한 영어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래를 이야기하는 세가지 방법에서 보았던, BE GOING TO VERB"


이번에는 우리가 이전 포스팅, 특히 "미래를 이야기하는 세가지 방법"이라는 포스팅에서 보았던 "BE GOING TO 동사"라는 표현과 관련이 되는 표현에 대해서 한번 마지막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표현은 바로 "WAS 혹은 WERE GOING TO 동사"라는 형태에 관한 표현이 되겠습니다. 이미 이전에 이야기한 바에 따르면 BE GOING TO는 하긴 할건데, 100% 완전히 할 것은 아닌 것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무언가 일어날 것 같은 조짐이 보일 때 쓸 수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했었습니다. 조짐은 있지만, 그 조짐이 있다는 것만으로 무언가가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니 말이죠.


▲ 예문에서 눈 이야기가 나왔으니...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WAS/WERE GOING TO VERB, ~하려고는 했는데, 안했어."


우리나라말에는 조사가 발달되어 있어서 조사 하나만 바뀌어도 엄청나게 많은 뜻이 바뀌는 모습입니다. 한번 예를 들어볼까요? "누구는 공부도 잘해."라고 하는 문장이 있다면, 누구는 다른 것들도 잘하고, 공부도 잘한다는 뜻을 품고 있는 문장이 되겠습니다. "누구는 공부만 잘한다." 반면에 이러한 문장은 다른 것은 하나도 못하고, 공부 하나만 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표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장을 접하게 되면 굳이 뒤의 문장이 따라오지 않아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WAS/WERE GOING TO의 경우에도 이것과 비슷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어에는 조사가 발달하지 않았기에 다른 방식으로 조사와 비슷한 것들을 품고 있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BE GOING TO가 현제시제로 쓰일 경우에는 "~할거야."라고 해석을 할 수 있는 모습인데, 이것이 과거시제로 돌아간다면, "~하려고 했었어."라는 의미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핵심은 바로 이것이 될 것인데요. 바로 "~하려고 하긴 했는데... 결국에는 하지 않았다."라는 내용이 핵심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문장이 생긴 그대로 보고, 곧이 곧대로, "~하려고 했었다"라고만 해석을 하게 되면 뜻을 잘못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사실이 되겠습니다. 예문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We were going to travel by bus, but then we decided to drive instead." (원래는 버스타고 여행을 가려고 했었는데, 그냥 우리가 직접 운전하기로 했어.)

"Julian was going to study Korean, but he changed his mind." (줄리안은 한국어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 마음을 결국 바꾸고 안했어.)


이렇게, 누군가 무언가를 하려고 했는데, 결국에는 하지 않았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이 WAS/WERE GOING TO라는 표현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장의 주어는 BE GOING TO에서 본 것과 같이 꼭 사람만이 오지 않아도 됩니다. 자연현상과 같은 것들이 와도 충분히 가능한 모습입니다. 한번 예문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I thought it was going to snow, but then the sun came out suddenly." (눈이 올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갑작스럽게 해가 나타났다.)


이렇게 위의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뭔가 일어날 것 같았던 자연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는 그러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현재시제에서 보았던 BE GOING TO에서 보았던 내용과 유사한 편이기에 쉽게 이해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말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영어 문법의 세계, 이렇게 문법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문장 하나만을 보고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측면때문에 영어 문법이 중요하다는 사실! 이제 시제까지 살펴보았으니, 다음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가정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