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가정법(조건문) "가정법 과거완료시제"

[영문법] 가정법(조건문) "가정법 과거완료시제"


[영문법] 가정법(조건문) "가정법 과거완료시제"


가정법에 관한 3번째 글입니다. 여태까지 가정법 현재시제와 가장법 과거시제에 관한 내용을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드디어 가정법의 마지막 시제라고 할 수 있는 "가정법 과거완료" 시제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시작하기에 앞서서 앞에서도 지겹도록 보았던 가정법을 5가지로 정리해둔 표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표만 있으면 그래도 최소한 시험에서 괄호넣기 문제와 같은 것들에 직면을 했을 때, 표에 있는 내용대로만 채워넣으면 정답을 고를 수 있는 모습이니 말이죠.



1. WHEN S + 현재동사, S + 현재동사/WILL + 현재동사

2. IF + S + 현재동사, S + WILL(CAN 등의 조동사) + 현재동사

3. IF + S + 과거동사(-ED형태),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동사

4. IF + S + 과거완료(HAD P.P),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동사

5. IF + S + 과거완료(HAD P.P),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완료(HAVE P.P)


"이번에 살펴볼 부분은 바로 위의 표에서 4번과 5번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앞선 글에서는 "1번, 2번, 3번"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나머지 4번과 5번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 예정인데요. 둘 다 비슷한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단 하나 다른 점이 있습니다. 조건절에 해당하는 내용은 같지만 결과절에 해당하는 내용만 다른 모습입니다. 하나는 "WOULD + 현재동사"가 쓰인 모습이고, 다른 하나는 "WOULD + 현재완료"가 쓰인 모습입니다. 이 두가지를 다른 형태로 나누어 놓은 이유는 바로 이 두가지 형태가 의미하는 뜻이 미세하게 살짝 다르기때문입니다.


"4번의 형태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정법 4번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번 형태에 해당하는 문장이 듯하는 내용은 "과거"사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모습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과거에 무언가를 했더라면, 지금 어떨텐데..."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에서도 멀어지고 가능성에서도 멀어졌기에 이렇게 "과거완료"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시간상 과거의 것을 표현하려고 하는데, 이미 2번의 형태에서 "과거시제"를 사용했기에, "과거완료"의 형태를 빌려서 과거시제를 풀어내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3번의 형태의 경우에 해당하는 문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내가 과거에 만나던 연인과 잘 되었으면 지금쯤 결혼했을텐데..."라는 내용을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옮기기에 적합한 형태가 바로 4번의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한번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If I had been in relationship with her, I would be married." (내가 과거에 그녀랑 계속 좋은 관계를 이어갔더라면, 지금쯤 결혼했을텐데...)


조금은 어색하긴 하지만, 이러한 형태로 문장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예문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공부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죠. "내가 과거에 조금만 더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서울대에 갈 수 있었을텐데..."라는 자조섞인 문장을 한번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 역시도 위의 4번형태와 잘 맞아떨어지는 내용입니다. 과거에 하지 않은 사실을 이야기하는 모습이니말이죠.


"If I had studied a little bit harder, I would be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내가 조금만 더 공부를 열심히 했더라면, 서울대에 있을텐데...)


간혹 이런 이야기를 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어르신들의 나이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말이죠. "내가 좀만 일찍 결혼했으면, 너만한 아들이 있을거다."라는 이야기를 영어로 만들어 볼 떄도 4번의 형태와 잘 맞아떨어지는 모습입니다. 한번 볼까요?


"If I had been married earlier, I would have a son of your age." (내가 조금만 일찍 결혼했으면, 너만한 아들이 있을거야.)


이렇게 과거에 하지 않았던 것이 현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내용에서 주로 사용하는 가정법의 형태가 바로 4번의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간혹 어떤 책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두고 현재 사실의 반대라고 나타내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과거에 하지 않았으니, 현재와는 반대되는 내용을 품고 있는 모습이니 말이죠.


▲ 서울대학교 이야기가 나왔으니... 서울대학교 정문 이미지로...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가정법 5번의 형태, 4번과 조건절은 같지만, 결과절이 WOULD + 현재완료 형태를 취하는 형태입니다."


이번에는 가정법의 마지막 형태에 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4번의 형태와 조건절의 내용은 같지만, 결과절의 내용만 다른 모습을 취하는 모습인데요. 이렇게 형태가 다르다는 것은 살짝 다른 내용을 품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모습입니다. 바로 4번의 형태가 "과거에 ~했더라면, 지금 ~할거야."라는 내용을 품고 있다면, 5번의 형태는 "과거에 ~했더라면, 과거에 ~했을거야."라는 내용을 품고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뷔페 식당에 한번 방문했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뷔페식당에서 식사를 할 당시에는 배가 그다지 고프지 않아서 많이 먹지 못했다는 조금은 저급한 상상을 한번 해보도록 합시다. 이러한 경우에 과거의 것이 과거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므로, 5번과 잘 맞아떨어지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때 배가 좀 더 고팠더라면, 더 많이 먹을 수 있었을텐데..."라는 문장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할까요?


"If I had been hungry a little bit more, I would have eaten a little bit more." (그 때 내가 조금 더 배가 고팠더라면, 조금 더 먹을 수 있었을텐데 말야...)


또다른 상황으로는, 길을 가는데, 저를 아는 누군가는 저를 보았으나, 저는 그를 보지 못한 상황이라고 생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경우에 "내가 만약 그를 보았으면, 인사를 했을텐데..."라는 내용을 품고 있는 문장을 만들어 본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역시도 5번의 형태와 잘맞는 내용이기에 5번의 형식대로 문장을 써주시면 됩니다. 한번 볼까요?


"If I had seen you, I would have said hello to you." (내가 너를 보았으면, 인사를 했을텐데...)


이렇게, 과거의 내용이 과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이 바로 5번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이제 가정법의 형식에 해당하는 내용은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는 "I WISH 가정법"이라고 알려져있는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알아본 내용과 크게 차이는 없는 내용이지만, 살짝은 다른 형식으로 비슷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글이 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