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가능성을 의미하는 조동사 CAN/BE ABLE TO/MANAGE TO"

[영문법] 조동사 "가능성을 의미하는 조동사 CAN/BE ABLE TO/MANAGE TO"


[영문법] 조동사 "가능성을 의미하는 조동사 CAN/BE ABLE TO/MANAGE TO"


이번 글부터 본격적으로 조동사에 관한 내용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볼 조동사는 바로 "가능성의 의미를 동사에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 조동사들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조동사" 중에는 우리가 흔히 들어왔던 "CAN"이라는 조동사를 대표적으로 들어볼 수 있을 것인데요. 우선 이렇게 CAN이 들어가는 문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eoff can swim well." (제프는 수영을 잘 할 수 있다.)

"I can go there tomorrow." (나는 내일 거기 갈 수 있어.)

"I can speak 5 languages." (나는 5개 국어를 말할 수 있어.)

"I can sleep now." (나는 지금 잠을 잘 수 있어.)


이렇게 대표적인 가능성을 의미하는 조동사 CAN이 들어가는 문장을 살펴보면 이렇게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잠깐 복습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조동사가 포함된 문장의 "부정문"을 만들 때는 어떻게 해주면 될까요? 아마도, 예전에 살짝 보여드렸던 표가 다시 필요한 순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표에서 보면, 조동사는 "BE TYPE"의 동사군에 속하는 동사이니 외워두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만들 때나 부정을 만들 때, BE 동사와 같은 형태로 문장이 변형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위의 문장들을 모두 부정으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 앞에서 보았던 내용을 복습해보도록 합시다.


"Geoff cannot swim well." (제프는 수영을 잘 할 수 없어.)

"I cannot go there tomorrow." (나는 내일 거기 갈 수 없어.)

"I cannot speak 5 languages." (나는 5개 국어를 말할 수 없어.)

"I cannot sleep now." (나는 지금 잠을 잘 수 없어.)


이렇게 마치 BE동사가 들어간 문장에 부정문을 만들 때와 같이 동사 뒤에 NOT을 붙여주는 형식으로 부정문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복습하는 차원에서 이번에는 질문을 만들어 보도록 할까요? 여전히 같은 문장을 사용해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n Geoff swim well?" (제프는 수영 잘하니?)

"Can you go there tomorrow?" (내일 자네도 갈 수 있는가?)

"Can you speak 5 languages?" (자네 5개 국어 할 수 있는가?)

"Can you sleep now?" (자네 지금 잠을 청할 수 있는가?)


이렇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BE 동사의 질문을 만들 때와 같이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어 주는 것으로 질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모습을 취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정리를 해보면, CAN은 동사에 "~할 수 있다"라는 의미를 부여하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요. 이 조동사가 들어간 문장을 부정문이나 질문으로 만들고 싶을 때는 "BE 동사"와 같은 형태로 문장이 변형되는 것을 볼 수 있씁니다.




"특수한 상황에서의 '~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BE ABLE TO 동사 혹은 MANAGE TO 동사"


이번에는 또다른 형태의 "~할 수 있다"라는 의미를 부여하는 조동사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건 "조동사"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렇고, 하나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CAN과 유사하지만 아주 살짝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태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CAN이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면, "BE ABLE TO" 혹은 "MANAGE TO"의 형태는 CAN보다는 조금은 특별한 제한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BE ABLE TO 혹은 MANAGE TO가 사용되는 문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The fire spread through the building quickly, but everyone was able to escape." (건물에 불이 빠르게 번지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탈출할 수 있었다.)

"The fire spread through the building quickly, but everyone manged to escape." (건물에 불이 빠르게 번지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이 탈출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이 특정한 한 장면에서 "~할 수 있었다"라는 표현이 필요할 경우에는 CAN보다는 이렇게 "BE ABLE TO" 혹은 "MANAGE TO"라는 형태의 표현이 사용되는 것이 더욱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다른 상황을 한번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드와 제프가 축구 경기를 한다고 합시다. 두 선수는 모두 열심히 잘 했지만, 팀의 패배는 막을 수 없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Ted and Geoff participated in soccer match yesterday. They both played very well, but in the end they was not able to lead their team to win." (테드와 제프는 어제 축구 경기에 참여했습니다. 두 선수는 모두 열심히 했지만, 팀을 승리로 이끄는데는 실패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경우에 "BE ABLE TO" 혹은 "MANGE TO"라는 형태의 표현이 잘 어울리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가능성을 의미하는 조동사"에 대한 3가지 표현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본다면, CAN의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는 반면, "MANGE TO" 혹은 "BE ABLE TO"의 경우에는 특정한 상황에서 "~할 수 있다"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주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