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의무를 의미하는 MUST"

[영문법] 조동사 "의무를 의미하는 MUST"


[영문법] 조동사 "의무를 의미하는 MUST"


바로 이전 글까지 "~할 수 있다"와 관련된 능력을 나타내는 조동사 "CAN/COULD"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조동사 그 자체로는 그다지 어려운 내용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시제와 결합하면서 상당히 복잡해지고, 다양한 의미를 가진 형태로 파생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또다른 유명한 조동사 중의 하나인 "의무"를 의미하는 조동사인, MUST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야해 혹은 ~임에 틀림없어라는 의미로 주로 해석되는 MUST"


조동사의 쓰임에 관한 내용은 앞에서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MUST가 가진 내용적인 측면에 집중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UST는 주로 "~해야 한다." 혹은 "~임에 틀림없다."와 같은 의미로 해석이 되는 모습인데요. 무언가에 대한 100% 확신이 들 떄 주로 사용하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MUST는 사실, 우리가 90년대에 노래를 좀 듣던 세대라고 한다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의 유명한 노래 중에서 "COME BACK HOME"이라는 노래가 있었죠? 여기에서 주된 가사가 "YOU MUST COME BACK HOME."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내용을 직역해본다면, "너는 집으로 돌아가야 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UST를 조금 쉽게 이해를 해보면, MUST는 두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해보시면 됩니다. 첫번째는 지금 알아본 "~해야 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두번째는 추측에 확신을 주는 "~임에 틀림이 없다."라는 내용을 품고 있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첫번째 의미가 들어간 문장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무의 의미로 사용된 MUST, ~해야한다라는 의미를 품고 있는 문장들"


우선 먼저, MUST가 의무의 의미로 사용된 문장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내용은 주로 누군가를 훈육할 때 쓰이는 그러한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방에서 일을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주방에서는 위험한 것들이 많이 있을 것인데요. 특별히 누군가가 칼질을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너 칼 조심해."라고 말을 할 경우에 쓰일 수 있는 것이 바로 MUST가 되겠습니다. 한번 문장으로 만나보도록 할까요?


"You must be careful with this knife." (이 칼 조심해야 한다.)


이번에는 공장에서 근무하는 상황이라고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계 근처에서는 잠깐만 방심하면, 신체의 일부가 상할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한번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orkers must wear safety gloves at the machine." (노동자들은 기계 근처에서 안전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이렇게 특별히 무언가 꼭 해야하는 내용을 말로 담아낼 경우에 쓰일 수 있는 것이 첫번째 의미의 MUST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확신의 의미로 사용된 MUST, ~임에 틀림없어라는 의미를 품고 있는 문장들"


이번에는 MUST의 두번째 의미라고 할 수 있는, 우언가를 확신할 경우에 쓸 수 있는 MUST가 사용된 문장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조동사는 특별히 "화자의 확신도"에도 영향을 주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러한 추측성 문장에 MUST가 들어갈 경우, 거의 100% 확신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이 만들어 지는 모습입니다. 굳이 해석을 해보자면, "~임에 틀림없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MUST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꼐 일하는 사람이 오늘, 엄청 피곤해보입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무려 12시간째 노동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얼굴을 보니, 다크서클이 마치 턱까지 내려올 것 같은 기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누구나 한눈에 보아도 "저 사람, 엄청 피곤하겠어."라는 추측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MUST를 넣어서 문장을 만들게 되면, 거의 100% 확신하는 내용을 담은 문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문장을 만나보도록 할까요?


"You worked 12 hours today. You must be tired." (자네 오늘 12시간이나 일했군. 필히 피곤할거야.)


이렇게 말에 확신을 담아서 이야기하는 경우에 MUST가 흔히 쓰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다른 같은 MUST의 의미가 담긴 문장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My brother has been in the same department with you. You must know him." (내 동생은 자네와 같은 부서에 계속 근무했으니, 자네도 틀림없이 그를 알거야.)

"Their car isn't outside their house. They must not be home." (그 양반들 차가 집밖에 없으니, 집에 없는게 확실하겠군.)



"MUST NOT, MUST가 부정이 되면, ~하면 안돼라는 뜻을 품게 된다."


여기까지 긍정문을 한번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부정문도 한번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부정문의 경우에는 조동사별로 뜻이 바뀌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죠. MUST가 부정이 되게 되면, MUST NOT이 됩니다. 이 부분은 이미 앞에서 살펴본 부분이니 굳이 다시 설명을 하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MUST NOT 역시도 위에서 본 바와 같이 1번의 의미의 부정, 2번 의미의 부정, 둘 다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번쨰 의미의 부정이 된 것들을 먼저 살펴볼까요? 그 의미는 "~하면 안돼"라는 뜻을 품게 되는 모습입니다. 우리가 시간 약속에는 철저애햐 하는 것 아시죠? 당연히 특정한 약속이 있다면, 늦으면 안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 "DON'T BE LATE"이라고도 쓸 수 있겠지만, 조금 더 강력하게 의미를 주입해서 이야기한다면, "YOU MUST NOT BE LATE."이라고도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문장을 아래에서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You must not be late for school." (학교에 지각하면 안된다.)

"You must not be late for work." (회사에 지각하면 안된다.)

"You must not touch this machine while it is working." (기계가 작동 중에는 손을 대면 안된다.)


두번쨰, MUST NOT의 의미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일리가 없어"와 같은 의미를 품게 될 것입니다. "강한 확신의 반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강한 부정에 해당하는 내용이 되겠지요? 두 사람이 무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정말 말도 안되는 루머라는 것을 한 사람이 감지했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이러한 경우에 그는 "그건 말도 안돼. 사실이 아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강한 부정을 포함하는 MUST NOT이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문장으로 만나보도록 할까요?


"It must not be true!" (그건 사실일리가 없어.)


이렇게 MUST NOT의 경우에는 강한 부정을 의미하는 용도로도 쓰이는 모습입니다.


여기까지, 의무를 나타내는 주동사 MUS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MUST에 시제가 결합되어 과거의 것을 의미하는 경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MUST 이외에도 의무를 나타내는 조동사들이 여럿 더 있는데요. 그것들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