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 소유를 의미하는 영국식 영어 "HAVE GOT"

#B10 소유를 의미하는 영국식 영어 "HAVE GOT"


#B10 소유를 의미하는 영국식 영어 "HAVE GOT"


"GRAMMAR IN USE"라는 교재는 영국의 캠브리지에서 출판된 도서인지라, 영국식 문법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영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패턴 중의 하나가 바로 "HAVE GOT"인데요. 교재 기준으로는 "UNIT 9"에 나오는 내용이랍니다.


사실, 이 내용은 정말 뜬금없는 타이밍에 나오기도 합니다.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를 살펴본 바로 뒤에 단 한 장에 이 내용을 다루고 있는 내용인지라 당황스럽기도 하지요. 하지만, 교재에 소개가 되어 있으니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유를 의미하는 영국식 영어 HAVE GOT


"HAVE GOT"은 상당히 단순한 패턴이랍니다. "~를 가지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영어 동사로는 "HAVE"가 있습니다. 하지만 HAVE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앞으로 배울 "완료 시제"에서 사용되기도 하고, 나중에 배울 "사역동사"라는 부분에서도 볼 수 있지요.


하지만 HAVE가 가지는 기본적인 의미는 "무언가를 소유하다"라는 내용인데요. 이렇게 "HAVE"가 본연의 의미로 쓰일 때, 영국식 영어에서는 주로 "HAVE GOT"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HAVE"가 사용된 문장을 "HAVE GOT"이라는 패턴으로 바꾸어 볼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장이지요.


"I have a car." → "I have got a car." (저는 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I have a bike." → "I have got a bike." (저는 자전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Mike has a job." → "Mike has got a job." (마이크는 직업이 있습니다.)



# 활용이 될 때의 형태 변화는 "BE 동사"처럼 변한다.


이 부분의 핵심 내용은 바로 이것이랍니다. "HAVE GOT"의 생김새만 살펴보면, 마치 "일반동사"처럼 활용이 될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BE 동사"와 같은 패턴으로 활용이 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부정문 : HAVEN'T GOT

의문문 : HAVE + S + GOT?


마치 BE 동사가 활용될 때처럼, 부정문을 만들 때는 "HAVE + NOT + GOT"의 형태로 사용되고, 질문을 만들 때는 "HAVE + S + GOT"의 형태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Have you got the time?" (시계 가지고 있나요? → 지금 몇 시죠?)

"I haven't got a car. I have got a bike." (자동차는 없는데, 자전거는 가지고 있어.)

"She hasn't got a headache." (그녀는 두통이 없다.)

"Have you got a car?" (자동차 가지고 있나요?)

"Has Julian got a bike?" (줄리안은 자전거 가지고 있나요?)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에 나오는 "HAVE GOT"의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