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4 과거 진행 시제와 과거 시제

#B14 과거 진행 시제와 과거 시제


#B14 과거 진행 시제와 과거 시제


교재에 있는 순서대로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BASIC GRAMMAR IN USE" 교재를 기준으로 "UNIT 13 - 14"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바로 "과거 진행 시제"와 "과거 시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부분이지요.



# 과거 진행 시제 (WAS / WERE + -ING 형태)


과거 진행 시제부터 살펴보면, 앞에서 살펴본 "현재 진행 시제"에서 단지 시간만 과거로 간 경우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ING" 형태로 나타나는 진행 시제가 가지는 속성인 "순간에 집중하는 속성"은 그대로 간직한 채 시간만 과거로 옮겨놓은 개념이라고 보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형태는 여전히 "BE  + -ING"형태로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 시간이 과거로 갔으니, BE 동사의 과거형을 사용해서, "WAS / WERE + ING" 형태로 될 것입니다.


과거 진행 시제 = WAS / WERE + ING


과거 진행시제는 이렇게, "WAS / WERE"이 사용되는데요. WAS와 WERE이 쓰이는 규칙은 앞에서 살펴본 내용과 같습니다. "I / HE / SHE / IT"의 경우에는 "WAS"를 "WE / YOU / THEY"의 경우에는 "WERE"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 / HE / SHE / IT = WAS

WE / YOU / THEY = WERE


그래서, 이러한 규칙을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I was working at 10:30 last night." (나는 어젯밤 10시 30분에 일하고 있었다.)

"It wasn't raining when we went out." (우리가 어제 나갔을 때는 비가 내리지 않고 있었다.)


▲ 특정한 동작이 진행중인 모습이 떠오르는 진행 시제


# 과거 시제 = -ED 형태


기본 시제의 경우도 역시 시간을 과거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두고 "과거 시제"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동사에 "ED"를 붙여주는 것으로 주로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일부, 불규칙 동사도 있긴 하지만 말이죠.


기본 시제가 가지는 속성은 "일반적인 사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혹은 규칙적으로 행하는 것을 가리키는 형태인데요. 그래서 이것을 과거로 보낸다고 하더라도 똑같답니다. 과거의 일반적인 혹은 규칙적인 사실을 가리키는 의미를 담게 되는 것이지요.


"Eric read a book yesterday." (에릭은 어제 책을 읽었다.)

"Did you watch the movie on televsion last night?" (어제 TV에서 방영된 영화를 봤니?)


이렇게 문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 기본 시제 = 일반적인 부분을 전달 / 진행 시제 = 한 순간에 집중


그래서, 이 두 가지를 비교해서 살펴보면, 과거 시제라고 하더라도 기본 시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한 순간에 집중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과거 기본 시제"와 "과거 진행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3 - 14"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