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2 영어로 맞장구치기 & 부가 의문문
이번에는 비교적 가벼운 내용에 대해서 한 번 다루어 볼 것입니다. 바로 영어로 맞장구치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부가 의문문"이라고 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지요.
# 영어로 맞장구치기 = 앞에서 사용한 동사를 그대로 쓰면 된다.
영어로 맞장구치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바로 앞에서 사용한 동사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요.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다 날려주면 된답니다. BE 동사로 이야기를 했다면, BE 동사로, 일반동사로 이야기를 했다면, 일반동사의 기본형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생략하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말로 풀어쓰는 것보다 실제로 문장을 보면서 살펴보는 것이 더 쉽답니다.
"You're late." (너 늦었어.) / "I am? I am sorry." (내가? 미안해.)
"I was sick yesterday." (나 어제 아팠어.) / "You were? I didn't know that." (그랬어? 몰랐네.)
"It's raining again." (지금 비와.) / "It is? It was sunny ten minutes ago." (지금? 10분 전에는 해가 쨍쨍했는데.)
"Bill can't drive." (빌은 운전 못한대.) / "He can't? I didn't know that." (그가 못해? 그거 몰랐네.)
"I speak four languages." (나는 4개 국어를 말할 수 있어.) / "You do? Which ones?" (그래? 어떤 것들?)
이렇게, 다시 한번 규칙을 살펴보면, "BE 동사군"에 들어가는 동사의 경우에는 앞에서 사용한 동사를 그대로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생략해주면 되고요. "일반동사군"에 들어가는 동사들은 대표 형태인 "DO" 혹은 "DOES"로 언급해주고, 나머지 부분은 생략해주면 된답니다.
# 부가 의문문의 경우 (TAG QUESTIONS)
그리고 영어에는 부가 의문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단 말을 하고 난 후, "그렇지 않아?"와 같은 의미를 첨가해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형태는 처음에 사용한 문장이 긍정문이면, "부정문"으로 의문문을 달아주고, 부정문으로 시작했다면, "긍정문"의 의문문을 달아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될 것이지요.
긍정문, 부정의 부가 의문문
부정문, 긍정의 부가 의문문
이렇게 위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답니다.
"It's a nice day, isn't it?" (오늘 날씨가 좋네요. 그렇지 않아요?)
"Karen lives in Seattle, doesn't she?" (캐런은 시애틀에 살아요. 그렇지 않아요?)
"You closed the window, didn't you?" (네가 창문 닫았지, 그렇지?)
긍정문과, 부정의 부가 의문문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등장한답니다. 그리고 여기에도 여전히 생략의 법칙은 그대로 적용되지요. BE 동사 군의 동사는 그대로 쓰이고, 일반동사는 "DO / DOES"와 같은 대표 형태로 쓰이지요.
그럼, 부정문과 긍정의 부가 의문문이 쓰인 경우도 살펴보겠습니다.
"That isn't your car, is it?" (그거 네 차 아니지, 그렇지 않아?)
"You haven't met my mother, have you?" (너 우리 어머니 만나본 적 없지. 그렇지?)
"You won't be late, will you?" (너 늦지 않을 거지, 그렇지?)
여기까지, "영어로 맞장구치는 내용"과 "부가 의문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42"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