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9 의문문 "HOW LONG DOES IT TAKE?"
계속해서 의문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패턴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랍니다. 특별한 문법적인 내용이 있는 부분은 아니고, 이러한 패턴을 외워두면 단어만 바꾸어 넣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법이지요.
# HOW LONG DOES IT TAKE TO 동사...? = 동사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무언가를 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더라도 비행시간이 있을 것이고요. 외국어를 공부해서 마스터하는 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지요. 이렇게 시간이 걸리는 것들에 대해서 "그것을 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나요?"라는 질문을 하는 패턴이 바로 "HOW LONG DOES IT TAKE TO 동사"의 패턴이랍니다.
HOW LONG DOES IT TAKE TO 동사?
HOW LONG DID IT TAKE TO 동사?
HOW LONG WILL IT TAKE TO 동사?
하지만,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시제"와 접목시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대해서 질문할 때는 "DID"를 사용할 수 있고, 미래에 대해서 질문할 때는 그 자리에 "WILL"을 넣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그러면, 이러한 내용이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ow long does it take to cross the Atlantic by ship?" (대서양을 배로 건너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How long did it take to get to the airport?" (공항으로 가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 질문에 대한 대답
질문에 대한 대답도 위에서 사용된 패턴을 그대로 평서문으로 써주면 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패턴을 볼 수 있지요.
IT TAKES 시간 TO 동사
IT TOOK 시간 TO 동사
IT WILL TAKE 시간 TO 동사
IT DOESN'T(DIDN'T / WON'T) TAKE LONG TO 동사
이렇게, 정리해보면 많은 것처럼 보이는데, 자세히 보면, 모두 같습니다. 이 표현들을 문장에서 살펴보면 더욱 쉽게 볼 수 있지요.
"It takes a long time to learn a language." (언어를 배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It took about an hour to get to the airport." (공항으로 가는데 약 1시간이 소요된다.)
# 누가 ~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나요?
이렇게, 위에서는 "내가 ~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에 대해서 말하는 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내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에 대한 문장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내용은 간단합니다. TAKE 뒤에 "사람"을 넣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질문 : HOW LONG DOES(DID/WILL) IT TAKE 사람(YOU/ANNE/THEM) TO 동사
대답 : IT TAKES(TOOK/WILL TAKE) 사람(ME/ANNE/THEM) 시간 TO 동사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How long will it take me to learn to drive?" (내가 운전 배우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까요?)
"It takes me 20 minutes to get to work in the morning." (내가 아침에 출근하는데 20분이 걸렸다.)
"It took Tom an hour to do the shopping." (톰이 쇼핑하는데 1시간 걸렸다.)
"Did it take you a long time to find a job?" (당신이 일을 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나요?)
이렇게, "사람"의 자리에는 "나"를 넣어도 되고, "다른 사람"을 넣어도 된답니다. 그래서, "누가 ~하는데 ~의 시간이 걸린다"는 내용을 이렇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49"에 해당하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