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1 비교급 "최상급"

#B91 비교급 "최상급"


#B91 비교급 "최상급"


계속해서 이어서 비교급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상급"의 비교급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 것입니다. 최상급은 말 그대로 "가장 ~한 것"을 가리키는 "비교급"이랍니다.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이 경우에는 가장 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이것을 영어에서는 최상급을 사용해서 이야기해볼 수 있는 것이지요.



# 여러 개 중에서 "가장 ~한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하는 "최상급"


최상급은 이렇게 여러 개 중에서 "가장 ~한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하는 표현이랍니다. 여러 사람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을 두고 "최고령자"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로는요. 그런데 이것을 영어로는 "THE OLDEST"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지요.


최상급을 표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THE + 최상급"으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최상급을 표현하는 방법"


THE + 최상급(-EST)


# 최상급을 표현하는 방법 = -EST / THE MOST + OOO


최상급을 표현하는 방법은 단어에 "-EST"를 붙이는 것입니다. 앞에서 "더 ~한"이라는 말은 "-ER" 혹은 "MORE"를 붙이는 것으로 만들 수 있었는데요.


최상급에서는 1음절의 단어의 경우에는 "-EST"라는 접두어를 붙이는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OLD → THE OLDEST

CHEAP → THE CHEAPEST

NICE → THE NICEST

 

 그리고 마찬가지로 "-Y"로 끝나는 단어들은 "-IEST"를 붙여준답니다. 아래와 같은 단어들이 그런 경우지요.

 

 EASY → THE EASIEST / HEAVY → THE HEAVIEST / PRETTY → THE PRETTIEST

 

 그리고, 마찬가지로 "GOOD"과 "BAD"의 경우에는 "최상급" 역시도 다른 단어를 사용한답니다. 아래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GOOD → BETTER → BEST

 BAD → WORSE → WORST

 

 이렇게, 3단 변화를 거치는 모습을 보인답니다. 마찬가지로, "2음절 이상"의 긴 단어들의 경우에는 "MOST"를 붙이는 것으로 대체한답니다. 아래와 같은 단어들이 그러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지요.

 

 CAREFUL → THE MOST CAREFUL

 INTERESTING → THE MOST INTERESTING

 

 이렇게, 최상급에서는 "MOST"를 붙이는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답니다.

 

 # 최상급은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항상 "THE"를 붙인다.

 

 앞에서, 관사 "A"와 "THE"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하나밖에 없는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THE"를 붙여준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상급의 경우에는 무조건 하나밖에 있을 수가 없답니다. "THE BEST"는 하나밖에 있을 수가 없지요. 그래서, 이러한 최상급에는 항상 "THE"를 붙여준답니다.

 

 "The church is very old. It's the oldest building in the town." (교회는 상당히 오래됐다. 그건 이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What is the longest river in the world?" (세상에서 가장 긴 강이 무엇이지요?)

 "Excuse me, where is the nearest bank?" (실례합니다. 가장 가까운 은행이 어디에 있지요?)



 # 앞에서 단어가 등장한 경우 "THE 최상급" 뒤의 단어는 생략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영어는 반복돼서 무언가가 등장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우리말 역시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래서 앞에서 등장한 단어를 다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생략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가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지요.

 

 "He is a good play, but he isn't the best on the team." (그는 좋은 선수이지만, 최고는 아니다.)

 

 이렇게, 원칙적으로는 두 번째의 "THE BEST"에서 "THE BEST PLAYER"라고 사용해야 하지만, "PLAYER"가 앞에서 등장했으니, 뒤에서는 생략이 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영어에서는 앞에서 등장한 내용을 생략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최상급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고요.

 

 # 최상급 + I HAVE EVER / YOU HAVE EVER

 

 최상급 표현과 "I'VE EVER이라는 표현과 YOU'VE EVER이라는 표현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아무래도 "I HAVE EVER" 혹은 "YOU HAVE EVER"이라는 표현은 "여태까지 살면서..."라는 의미로 해석을 해볼 수 있는 표현인데요.

 

 그래서 이렇게, 어태까지 ~해본 것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좋았던 혹은 가장 나빴던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해서 묻는 경우에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지요. 아래와 같은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 movie was very bad. I think it's the worst movie I've ever seen." (그 영화는 정말 별로였어. 내 생각에는 내가 본 것 중에 최악인 것 같아.)

 "What is the most unusual thing you've ever done?" (당신이 여태 해본 것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특이한 것이었나요?)


여기까지, "최상급"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1"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