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이란?
우리나라도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총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사회로 가고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노령인구가 많아지면서 각광을 받는 산업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라는 말로 풀어내고 있는 산업이지요.
"실버산업이란 무엇일까?"
실버는 영어로 "은(SILVER)"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노인의 흰머리를 가리켜 표현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실버 세대"라고 하면, "노인 세대"를 가리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가리켜서 "실버산업"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표현은 학문적으로 완전히 정의된 개념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을 가리켜서 일본에서는 "시니어 비즈니스(SENIOR BUSINESS)"라는 말로 풀어내고 있다고 하지요.
"실버타운 등의 노인전용 주택, 노인병원 등... 다양한 것들이 실버산업이 된다."
이러한 실버산업에 들어가는 산업들은 다양할 것입니다. 대상을 노인들을 상대로 놓으면, 거의 대부분의 산업이 실버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특히,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실버타운, 노인병원과 같은 산업을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노인전용 의료기기, 노인전용 가전제품, 건강식품 등의 서비스를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다양한 "실버산업" 목록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지요.
여기까지, "실버산업"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