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씨(MECE)"란?

"미씨(MECE)"란?


"미씨(MECE)"란?


어떤 것을 분석하고 분류할 때 사용하는 법칙이 있습니다. 거의 기본적인 법칙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MECE"라는 법칙인데요. 이것을 간단히 설명하면, "중복과 누락을 방지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는 말로도 풀어볼 수 있겠네요.



"MECE =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MECE"는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말 그대로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는 의미인 것이지요.


이러한 MECE에 관한 예로 사용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사람의 나이 분류"입니다. 모든 사람은 나이를 가지고, 30세이면서 31세인 사람은 없지요. 그래서, 모든 사람을 1년 단위의 나이로 나누는 것이 바로 "MECE"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 "MECE"의 원칙은 간단한데요. 바로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 전체가 되어야 합니다. 집합으로 표시를 해본다면, 아래와 같은 법칙을 가지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지요.



어떤 집합 U를 집합 A/B/C로 나누었을 때 아래와 같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A/B/C는 공집합이 아니다.)


A∩B=∅

B∩C=∅

C∩A=∅

A∪B∪C=U


이렇게 말이죠. 모두 합쳤을 때는 전체가 되고, 서로 간에 교집합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MECE"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