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시간이 멈춘다면? "영화 캐쉬백"

만약 시간이 멈춘다면? "영화 캐쉬백"


만약 시간이 멈춘다면? "영화 캐쉬백"


우리나라에도 제작비가 많이 투입된 대작 영화가 있는 반면, 이러한 큰 틀에서 조금 벗어난 독립영화가 있기도 합니다. 독립영화는 일반적으로 주류 영화에 비해서 제작비가 적게 드는 반면, 나름의 독특한 느낌과 아이디어에 주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지요.


이러한 독립영화는 해외에도 당연히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우리들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영국 독립영화 느낌"의 영화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영국에서 제작된 독립영화 느낌의 영화, 캐쉬백(CASHBACK)"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해외 영화는 일반적으로는 "할리우드"의 대작 영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영국에서 제작된 영화는 잘 볼 수 없답니다. 하지만, 이번에 한 번 이야기를 해볼 "캐쉬백"이라는 영화는 영국에서 만들어진 영화이지요. 그래서 영국의 독특한 억양의 영어를 그대로 들어볼 수 있는 영화이기도 하답니다.


"처음에는 18분짜리 영화로 제작되었던 영화"


캐쉬백이라는 영화는 처음에는 "18분짜리" 단편 영화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각종 단편영화제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게 되면서, 장편으로 다시 만들어진 영화라고 할 수 있지요.


이 영화는 사진작가 출신의 감독이 만들었는데요. 그래서 영화 속에서는 다른 영화에서는 잘 볼 수 없는 독특하고 아름다운 영상미를 감상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감성에 젖고 싶은 야심한 밤에 혼자서 조용히 감상하기에 좋은 영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영화 캐쉬백의 한 장면


"캐쉬백(CASHBACK), 시간을 주고 돈을 받는다."


영화 캐쉬백의 이름은 다소 독특합니다. 독특한 이름이긴 하지만, 아무런 고민 없이 붙은 이름은 아닐 것인데요. 이 영화의 제목은 작품을 감상하고 나면 이해가 쉽게 된답니다. 간단히는 "시간을 지불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것", 그것을 캐쉬백이라고 칭하는 것이지요.


"시간이 멈춘다면, 혹은 여분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어떨까?"


이 영화는 사실, 어느 정도는 공상에 가까운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시간에 대한 상상 혹은 공상을 담고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지요. 영화의 시작과 함께 사랑하는 여자 친구와 헤어진 주인공은 그날 이후로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잠을 자지 않아도, 몸이 피곤해지지 않는 이상한 현상에 빠져든 것인데요. 이런 특별한 능력을 얻은 주인공이 이렇게 공짜로 얻은 하루 8시간을 활용하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영화랍니다.


영화는 단순히 주인공에게 여분의 시간을 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주인공에게 한 가지 더 특별한 능력을 주기도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시간을 멈출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이라는 내용에 관한 것이랍니다.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시간을 이대로 멈출 수 있다면 어떨까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된 영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멈춰버린 시간을 활용해서 그는 많은 것들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속살을 훔쳐보기도 하는 행위를 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이 영화를 "19세 관람불가"로 만든 이유이기도 하지요.


△ 영화 캐쉬백 트레일러 영상


"19세 관람불가 영화이긴 하지만, 예술적인 묘사가 더욱더 부각된 영화"


이 영화는 이렇게 벌거벗은 여성의 나체를 잠시 보여준다는 이유 때문에 19세 관람불가 등급의 판정을 받기도 했습니다만, 사실 영화 전체적으로 보면 크게 불건전한 부분은 없답니다. 오히려, 순수한 사랑을 찾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오히려 더 감동을 얻기도 하는 것이죠.


그래서 어쩌면 화끈한 "19금 장면"을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작품이 될 수도 있는 19금 영화가 아닐까 하기도 하지요.


"영국식 영어를 많이 들어볼 수 있는 작품"


작품 속에서는 우리들에게는 생소한 영국식 영어를 많이 들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작품에서는 아주 건조한 느낌의 "영국식 영어"를 들어볼 수 있지요. 우리가 이미 많이 들어서 알고 있는 미국식의 영어와는 상당히 다른 느낌의 영국식 영어를 들어볼 수 있는데요.


나름 매력적이기도 하답니다. 저도 이 작품을 통해서 영국식 영어의 매력을 처음으로 느끼게 되었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발칙한 상상력과 영상미와 순수한 스토리를 가미하고 있는 영국 영화 "캐쉬백(CASHBACK)"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영화 캐쉬백(CASHBACK)"


제작연도 : 2006년

장르 : 코미디 / 멜로 등

감독 : 숀 엘리스

출연 : 숀 비거스태프, 에밀리아 폭스, 숀 에반스,  미쉘 라이언 등

특징 : 상상, 공상, 19금, 영국 영어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영상 & 공연 리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