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세관 "뉴스 인사이드"
시간이 지나고, 세상이 점점 더 좋아지면서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항을 떠올려보면, 세계 1위의 공항인 인천공항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인데요. 기존의 김포공항과 부산 옆에 있는 김해공항 역시도 이용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답니다.
KBS 경남 뉴스에서는 이렇게 김해공항의 관문을 지키는 공항세관에 대해서 짧은 다튜멘터리 형식으로 취재를 하기도 했습니다.
"김해공항의 공항세관에 관한 영상"
공항은 여행의 즐거움을 담고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이동을 하는 곳인지라, 항상 경계가 삼엄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폭발물을 이용한 테러와 같은 큰 사건이 벌어질 수도 있고, 여행객들이 해외에서 사 온 물건을 검사하고, 세금을 매기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압수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요.
이렇게 특히, 세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공항 세관에서 근무하는 세관원들이랍니다.
"여행객 입장에서는 달가울 리가 없는 공항세관과 세관원"
이들은 국가를 위해서는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지만, 여행객의 입장에서는 그다지 달가울 리가 없는 사람들이 바로 이 세관원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곤한 몸으로 귀국하는 여행객들을 붙잡고 의심스러운 물건을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에 압수하거나 세금을 매기는 것이 이들의 업무이니까요.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감정이 많이 상하기도 할 것이고, 체력적으로 힘들기도 할 것입니다. 공항은 24시간 운영이 되니까요.
"세관공매, 공항에서 압수한 물건을 경매로 처분하는 행위"
이렇게 부득이하게 압수하게 된 물건은 일정 기한까지는 유치기간을 두고, 주인이 정당한 세금을 내고 찾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유치 기한인 한 달을 넘기는 경우 세관에서도 이 물건을 처분해야 하는데요.
물건의 처분 과정은 경매 과정을 거쳐서 처분한답니다. 특히, 이렇게 세관에서 경매로 물건을 처분하는 과정을 두고 "세관공매"라고 이야기를 하지요.
세관공매를 이용하면, 다양한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기도 하답니다. 이러한 세관공매는 관세청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유니패스"를 이용해서 참여할 수 있답니다.
잘 활용하면,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요. 유니패스 사이트의 링크는 아래에 첨부합니다.
세관공매에 관한 소개 : 2018/01/27 - 세관공매 "유니패스 이용법"
세관공매 사이트 유니패스 링크 : https://unipass.customs.go.kr/csp/index.do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