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터치아이디, 지문으로 잠금해제"
세월이 흐르면서, 아이폰의 잠금해제 방식도 천천히 진화했습니다. 처음에 등장했던 아이폰 시리즈에서는 "밀어서 잠금해제" 혹은 "비밀번호로 잠금해제"였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폰 5s가 등장하면서부터는 "지문등록"을 한 뒤, 손가락 하나로 잠금해제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 이번에 등장한 "아이폰 X"에서는 잠금해제를 하는데 지문도 필요 없게 되었지요. 얼굴만 보여주면 잠금해제가 되는 "페이스 ID"가 추가된 것인데요. 시간이 지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잠금해제 방식도 점점 진화하고 있는 모습이랍니다.
"아이폰 터치아이디, 지문으로 잠금 해제하기"
아이폰 X에서 페이스 아이디 기술이 적용되었지만, 이번에는 잠시 시간을 과거로 돌려서, 터치아이디로 잠금 해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의 글을 써볼까 합니다.
당시 이 기술이 처음 적용되었을 때는 엄청난 혁신이기도 했습니다. 기존에는 아이폰을 잠금해제하기 위해서 비밀번호를 누르거나,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밀어서 잠금해제를 해야 했는데요. 이 기술이 등장하면서부터는 이러한 번거로운 절차를 완전히 없애버렸답니다.
"아이폰 잠금해제 기술의 변천사"
이쯤에서, 아이폰 잠금해제 기술의 변천사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답니다. 순서대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1. 밀어서 잠금해제 (혹은 비밀번호로 잠금해제)
2. TOUCH ID ☞ 지문으로 잠금해제
3. FACE ID ☞ 얼굴로 잠금해제
이렇게 기술이 발전해온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아이폰의 터치 아이디
"아이폰 5s에서 아이폰 8+까지 적용된 터치 아이디 기술"
이렇게 지문으로 잠금 해제하는 방식인 터치 아이디 기술은 "아이폰 5s"부터 "아이폰 8"까지 적용이 되었습니다. 아이폰 8 이후에 등장한 아이폰 X에서는 무조건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나름의 장단점이 존재한답니다.
"아이폰에서 터치 아이디를 적용하는 방법"
그럼, 이렇게 "터치 아이디" 기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소개를 마쳤다면, 이제 "터치 아이디"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이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에서 "설정(SETTING)"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터치아이디를 적용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겠지요.
1. 설정(SETTING) 메뉴로 들어간다.
2. 설정에서 아래쪽의 "TOUCH ID 및 암호(TOUCH ID & PASSCODE)"로 들어간다.
3. iPhone 잠금 해제 항목을 초록색으로 만들고, 지문(FINGERPRINTS) 항목에서 지문을 등록한다. (지문은 여러 지문을 등록할 수 있다.)
△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지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기서부터는 지문을 등록하면 되는데요. 아이폰이 시키는 대로 따라 하면 손쉽게 지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에 손가락을 붙였다가 뗐다가를 반복하면 지문을 등록할 수 있지요.
"여러 지문을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지문은 하나만 등록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여러 지문을 동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든 마음에 드는 손가락을 활용해서 아이폰을 잠금해제할 수 있는 것이지요. 저는 왼손과 오른손 모두 등록을 했는데요.
이렇게 지문등록을 마치고 나니, 이제는 더 이상 "밀어서 잠금해제"라는 문구를 들어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추억이 되어버린 잠금해제 문구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까지, 스마트폰에 한 단계 더 혁신을 가져온 아이폰에 적용된 "지문인식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